이라크·멕시코·네팔...대형공사들 한국이 줄줄이 접수

김민우 기자 / 기사승인 : 2020-10-30 12:24:08
  • -
  • +
  • 인쇄
현대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등 해외사업수주 잇단 낭보
전세계 경제가 '코로나19'로 멈춰져 있는 가운데 현대건설과 삼성엔지니어링 등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대규모 공사를 수주했다는 낭보가 잇따르고 있다.

30일 현대건설은 이라크에서 2조원 규모의 정유공장 고도화설비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 서쪽 10㎞ 지점에 있는 바스라 정유공장 설비를 고도화하는 것이다. 계약금은 2조252억원에 이른다. 이는 현대건설 지난해 매출의 11.7% 비중이다. 공사는 내년 1월 10일 공사에 착수해 2025년 7월 완공된다.

삼성엔지니어링도 멕시코에서 4조5000억원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따냈다. 이번 사업은 멕시코 국영석유기업인 페멕스(PEMEX)의 자회사 PTI-ID가 발주한 '도스보카스 정유 프로젝트' 6개 패키지 가운데 2번과 3번 패키지를 맡는다. 공사기간은 39개월이며, 공사비용은 4조1000억원(약 36억5000만달러)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해부터 수행한 기본설계와 초기업무까지 합치면 수주금액은 4조5000억원(약 39억4000만달러)"이라며 "단일 프로젝트로는 창사 이래 최대"라고 강조했다.

멕시코 동부 타바스코주(州) 도스 보카스(Dos Bocas) 지역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하루 34만 배럴의 원유생산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원유생산국임에도 정제시설 부족으로 석유를 수입하는 멕시코에서 국가적인 이목이 쏠린 사업이다.

두산중공업도 네팔에서 4000억원 규모의 수력발전소 사업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네팔 어퍼트리슐리-1 수력발전소 건설'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을 위해 두산중공업은 한국남동발전이 대주주로 참여한 특수목적법인 'NWEDC'를 현지에 설립했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국제금융공사(IFC)도 이 사업에 참여한다.

어퍼트리슐리-1 수력발전소는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북쪽 70km에 있는 트리슐리 강에 건설된다. 발전 규모는 216메가와트(MW). 공사는 5년동안 진행되며, 두산중공업은 발전소 건설과 터빈, 발전기 등에 대한 기자재를 제작해 공급하게 된다.

▲포스코건설이 수주한 폴란드의 '바르샤바 폐기물 소각로' 조감도

포스코건설도 이달 22일 폴란드에서 4900억원 규모의 폐기물 소각로 사업을 따냈다. 이번 사업은 폴란드 바르샤바 폐기물 관리공사(MPO)가 발주한 것으로 바르샤바와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폐열을 전기와 지역난방 공급에 이용하는 친환경적 폐기물 소각처리시설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기계적으로 연료를 공급해 폐기물을 원활히 연소시키는 스토커 방식으로 연간 26만4000t을 처리하는 소각로를 새로 짓고, 연간 4만t을 처리하는 기존시설을 개·보수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