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짜파구리'의 힘…농심 해외매출 10억불 육박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0-11-04 11:50:11
  • -
  • +
  • 인쇄
지난해 세계 5위 등극…올해 점유율 0.4% 상승 예상
농심의 올해 해외 매출이 10억달러에 육박,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세계 라면시장 5위인 농심은 점유율을 늘리면서 6위와의 격차를 벌이고 상위권 업체들을 추격중이다.

농심은 연말까지 해외 총 매출(수출과 해외법인 매출의 합계)이 전년대비 약 24% 증가한 9억9000만달러로 예상된다고 4일 밝혔다. 회사측은 미국, 중국 등 주요 법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고, 코로나19로 전 세계 라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수출도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LA 뮤직페스티벌에서 신라면 샘플링을 진행하는 모습.(사진=농심)

신라면이 K푸드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농심에 따르면 신라면은 올해 해외에서 약 3억9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릴 전망이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으로 시작된 '짜파구리' 열풍도 농심의 라면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 

특히 뉴욕타임즈 등 해외 언론들은 신라면을 최고의 라면으로 꼽기도 했다. 뉴욕타임즈는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신라면블랙을 꼽았고, 글로벌 여행 전문 사이트 '더 트래블'과 미국의 유튜브 채널 'Good Mythical Morning'도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각각 신라면블랙과 신라면을 선정했다.

시장별로는 미국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농심의 미국법인(캐나다 포함) 매출은 전년대비 약 28% 증가한 3억2600만달러로 예상된다. 이 경우 농심 해외법인 중 중국법인을 제치고 가장 많은 매출을 거둔 것이 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농심은 지난해 5.3%의 점유율로 세계 라면기업 5위에 올랐다. 올해는 5.7%의 점유율로 5위 자리를 굳히면서 상위권 업체들을 압박하고 있다. 올해 세계 라면시장 규모는 약 412 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1.3%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영향이 전 세계 라면소비를 늘렸다고 볼 수 있다.

세계 라면 점유율 1위는 중국의 캉스푸, 2위는 일본의 닛신, 3위는 인도네시아의 인도푸드, 4위는 일본의 토요스이산이다. 세계 5위권 라면 기업 중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은 농심이 유일하다. 농심은 점유율을 2017년 5.0%에서 3 년 만에 5.7% 로 끌어올렸다. 반면, 캉스푸와 닛신, 인도푸드는 3년 전 점유율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경선 유로모니터코리아 총괄연구원은 "코로나19로 해외에서 라면수요가 늘어났는데, 농심이 이 기회를 잘 살려 각국 시장을 깊숙이 파고들었다"며 "이는 라면이 전형적인 일본과 중국의 음식이라고 알고 있던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게 됐다"고 평가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