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구멍 뚫으려 '닥치고 스펙쌓기'…Z세대의 취준 비애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32:30
  • -
  • +
  • 인쇄
"대학 1학년부터 동아리활동도 취업에 맞춰"
'다만추'(다양한 삶을 만나는 것을 추구), '후렌드'(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다), '선취력'(먼저 행동해서 선한 변화를 이끌어 낸다) 등. 이 시대 젊은층인 'Z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들이다.

12일 서울연구원이 진행한 '2020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결과발표회'에서 윤성민 책임연구자는 '취준준생의 등장: Z세대는 왜 취업준비를 준비하게 됐을까'라는 연구에서 Z세대들의 삶을 고찰했다.

◇ 취업의 도구가 된 대학동아리

윤 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8월23일 기준으로 이전 1년간의 기사 전문을 '대학교 동아리'로 키워드 분석을 한 결과 함께 언급된 빈도수가 높은 단어로 '창업'이 434회로 6위였다. 이는 문화(294회), 지역(263회), 스포츠(42회)보다 높았다. 문화나 스포츠 등 취미활동보다는 창업동아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이다. 이는 동아리가 점차 취업이나 창업의 통로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과정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 청년들은 "우리 학과는 취미동아리 가입은 필수가 아니지만 1인 1개 학술동아리 가입은 필수", "교수님이 취업하려면 창업도 스펙으로 필요하다고 해서 창업동아리를 작년에 진행했어요" 등 학교측에서도 취업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의 '2020 상반기 작은연구 좋은서울 결과발표회'에서 윤성민 책임연구자의 '취준준생의 등장' 연구자료 커버.(이미지=연구자료 캡처)

◇ 무슨 스펙이 필요한지 몰라 다 쌓는다

연구에서 8월23일 기준으로 이전 1년간의 기사 전문을 '스펙 쌓기'로 키워드 분석을 한 결과 함께 언급된 빈도수가 가장 높은 단어는 '대학'(611회)이었다. 채용(377회), 취업(322회) 등이 뒤를 이었다.

윤 연구원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사회에서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뭐든지 다 하고 있다"며 "실제로 기업에서는 불필요한 스펙이 많다고 하는 조사가 있다"며 양측의 괴리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터뷰했던 한 청년은 자기소개서에 적을 내용을 만들기 위해 1년만에 토익 800점 맞추기, 포토샵과 엑셀 자격증 따기, 공모전 수상하기, 창업동아리 진행하기, 어학 연수가기 등을 진행했다고 한다"며 "이러다 보니 Z세대들은 '오스트랄로스펙쿠스'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말했다.

◇ 취업준비를 위해 준비하는 '호모인턴스'

윤 연구원은 Z세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청년채용의 문이 좁아진 것을 실감했다고 전했다. 그는 "'청년 채용'으로 키워드 분석을 한 결과 빈도수가 높은 형용사로 '낮다' '어렵다' 등이 있었다"며 "점차 줄어드는 공채, 그리고 그마저도 늘어나는 채용 연계형 인턴 등으로 청년들은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터뷰를 진행한 한 청년은 '왜 인턴을 준비하느냐'는 질문에 "대기업 인턴이 되기 위해"라고 답했다고 한다. 다시 말해 선호하는 기업의 취업을 위해서는 경력이 필요하고, 그것을 위해 중소기업 인턴 채용을 준비한다는 뜻이다.

윤 연구원은 또 공공일자리에 대해서도 청년들에게 질문을 한 결과 긍정적이기는 하지만 문제도 많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문제점으로는 '너무 단기적' '부양가족이 많거나 경력이 있으면 가점을 주는 것은 청년 일자리에 부적합' 등이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