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SKT는 왜 게임박람회 'E3'에 참가할까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1 10:2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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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배급사 본격 행보, 콘솔 시장 공략
'앤빌' '네오버스' 등 중소개발작 해외 소개
▲SKT가 국내 게임사화 협력해 퍼블리싱 하는 게임 4종.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앤빌' '숲속의 작은 마녀' '베이퍼 월드' '네오버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세계 최대 게임박람회 'E3 2021'에 참가한다. '탈통신'을 선언하면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는 SK텔레콤이 E3를 통해 게임 배급사(퍼블리셔)로의 행보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SK텔레콤은 오는 12일(현지시간)부터 4일간 온라인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박람회인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021'에 참가해 글로벌 콘솔게임 시장공략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E3는 미국 비디오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북미 최대 전자오락 박람회로 올해 전시에는 SK텔레콤을 비롯해 엑스박스∙닌텐도∙유비소프트 등 글로벌 게임 제조 및 개발업체 50여곳이 참여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와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5GX 클라우드 게임' 협력을 진행 중인 SK텔레콤은 별도 온라인 부스를 마련해 국내 게임개발 업체와 협력한 퍼블리싱 콘솔게임을 공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이 공개하는 퍼블리싱 게임은 액션슈팅 게임 '앤빌'(액션스퀘어 개발), RPG게임 '숲속의 작은 마녀'(써니사이드업 개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베이퍼 월드'(얼라이브 개발), 카드 액션 게임 '네오버스'(티노게임즈 개발) 등 4종이다.

이 중 '네오버스'는 지난해 12월 엑스박스 플랫폼 및 5GX 클라우드 게임으로 가장 먼저 출시됐다. 중소 게임 개발사의 부족한 마케팅·기획 역량을 대기업과 협력으로 보완한 윈윈 모델로 평가되고 있다. 나머지 3종 게임들도 연내 엑스박스 및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글로벌 게임쇼에 참가할 정도로 최근 게임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는 SK텔레콤이 보유하고 있거나 개발중인 정보통신 기술을 기존의 통신 이외의 분야로 활용하는데 게임이 적합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일단 게임 분야에 관계없이 유저간 연결이 필수가 된 현재 게임업계에서 통신사는 클라우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한 퍼플리셔가 될 수 있다. 또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친숙한 '게임'은 핵심 콘텐츠로 꼽힌다. KT나 LG유플러스 역시 이런 점에서 최근 게임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게임, 특히 국내 배급망이 극히 열악한 콘솔 분야는 중소업체와의 윈윈 모델을 구축하기 좋다. SK텔레콤이 단순한 온라인 게임 배급이 아닌 '엑스박스'와 협업을 통해 '클라우드 콘손 게임'에 집중하는 이유다. 개발 능력은 우수하지만 마케팅 역량이 부족해 배급망 확보를 하지 못한 국내 중소업체의 게임을 SK텔레콤이 '엑스박스' 또는 '5GX 클라우드 게임' 등을 통해 서비스하는 모델이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중소업체는 사장될 수 있는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다. 최근 SK텔레콤이 한국모태펀드와 함께 14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해 중소 게임 업체 지원에 나서는 것도 이 일환이다.

SK텔레콤은 이번 E3 참가를 통해 퍼블리셔로의 본격 행보를 세계에 알리고, 한국이 개발한 콘솔 게임의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목표다. 조재유 SK텔레콤 게임담당은 "세계적인 게임 박람회 E3에 국내 유수의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엑스박스 플랫폼 및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국내 게임 업계의 글로벌 시장 진출 등 5G 시대 게임 생태계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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