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럽 전기요금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며 전기차 충전료가 일반차 주유비보다 높아지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또다시 겨울을 맞은 유럽은 현재 에너지 수요가 폭증하면서 전기요금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어 주유비보다 전기차 충전비가 더 비싼 상황이 벌어졌다.
미니쿠퍼 전기차의 고속충전비는 26.35유로(약 3만5800원)로, 미니쿠퍼 일반차의 주유비인 20.35유로(약 2만7700원)보다 6유로(약 8000원) 더 비싸다. 테슬라 모델3의 고속충전비는 100마일당 18.46유로(약 2만5100원)로 동급 일반차인 혼다 시빅의 주유비보다 0.15유로(약 200원) 높다.
물론 일반충전의 경우 여전히 전기차는 일반차보다 저렴하다. 하지만 장거리 출장 등으로 고속충전소를 이용한다면 일반차보다 더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이같은 역전 현상은 전기요금 상승 때문이다. 유럽 최대 자동차 시장인 독일의 12월 가정용 전기료는 1kWh당 평균 0.43유로(약 585원)다. 올 하반기들어서만 30%가량 올랐다. 몇몇 전기회사는 내년 1월에 추가로 0.50유로(약 680원) 이상 인상할 것을 예고했다.
이에 WSJ는 전기차 판매보조금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전기료 상승은 전기차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기차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가 낮은 유지비인데 이것이 더이상 효력이 없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 자체를 크게 위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아직까지 전기료 인상이 실제로 전기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EAMA)에 따르면 올 3분기 유럽내 전기차 판매량은 25만9449대로 직전 2분기보다 11% 늘었고 전년동기보다 22% 증가했다.
한편 독일의 경제전문가그룹은 "현재 급상승한 전기료가 중기적 관점에서 다소 하락할 수는 있지만 러시아발 에너지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할 가능성은 낮다"고 예측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