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세미 3000번 문질러도 멀쩡…'내구성 짱' 프라이팬은?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7 14:33:56
  • -
  • +
  • 인쇄
소비자원, 13개 선호 브랜드 제품 평가
코팅 내구성 큰차이…안전은 이상 없어


연말연시 명절 모임이 잦아지면서 프라이팬 사용이 늘어 조리면 코팅 마모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주요 브랜드 제품 시험 결과 유해물질 관련 이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3개 브랜드 프라이팬 제품을 평가한 결과 '코팅의 유해물질 안전성' 항목에서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지름이 24cm인 불소수지코팅의 원형 프라이팬 중 인덕션 레인지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이 4만원 미만인 제품을 이번 시험·평가 대상으로 선정했다.

시험 결과, 조리면 코팅(불소수지)의 납·과망간산칼륨소비량·총용출량 등 유해물질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식품위생법 기준을 충족했다. 프라이팬 코팅에 사용될 수 있고, 생분해되지 않아 인체에 축적되면 내분비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과불화화합물(PFOA・PFOS)도 검출되지 않았다.

프라이팬의 손잡이 품질의 경우 내열성·내연소성·내열충격성·강도 등의 시험에서 모든 제품이 열변형·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아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이밖에도 '기름 누설성'(프라이팬에 기름을 채우고 기름이 새는지 확인) 항목에서 손잡이 강도·반복강도 시험 후에도 프라이팬이 파손되지 않아 기름이 새지 않았고, 날카로운 끝·조립 상태 등의 구조도 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다만 '코팅의 내구성'(내마모 성능)에 있어 제품 간 차이가 드러났다. 일례로 도루코(퓨어 라이트 애쉬블루 IH) 등 8개 제품은 스테인리스 뒤집개로 3000회 마찰하는 '일반조건'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았다. 5kg, 10kg의 무게를 더해 철수세미로 3000회 마찰하는 '가혹조건'에서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우수' 평가를 받았다.

반면 롯데마트(룸바이홈키친 골드팬) 등 3개 제품은 일반조건 시험과 5kg 가혹조건만 통과해 '양호' 평가를 받았다.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등 2개 제품은 일반조건에서만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보통' 수준이었다.

무게·부가기능 별 차이도 나타났다.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제품은 오일로드(눌어붙음 완화를 위해 요철 형태의 조리면 적용) 기능이 있었고, 테팔(레블레이션 플러스) 제품은 예열 완료 표시 기능이 있었다. 제품별로 무게(600g~1,009g), 만수용량(1566㎖~2182㎖) 등에 차이가 있었으며 모든 제품이 인덕션 레인지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가격은 제품별로 1만1940원(홈플러스, 시그니처 IH티타늄 단조 프라이팬)부터 3만5000원(즈윌링, 마르퀴나 플러스)까지 최대 2.9배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주방용품 등 다소비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와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라이팬 제품 구매·선택 가이드 (자료=한국소비자원)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서스틴베스트 "지속가능성 공시, 데이터 기반 제시해야"

ESG 평가 및 데이터 분석기관 서스틴베스트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재무중대성과 지속가능성 공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CJ제일제당, 서울시 청년먹거리 지원 ’나눔 냉장고’ 확대 운영

CJ제일제당이 지역사회 청년의 식품 안정성과 영양 개선에 본격 나선다.CJ제일제당은 식생활 취약 청년 계층에게 식재료를 지원하는 '나눔 냉장고' 캠

탄소 3만6000톤까지 빨아들인다...세계 최대 진공청소기 가동

이산화탄소를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직접공기포집(Direct Air Capture·DAC) 시설이 가동됐다.8일(현지시간) 미국 CNN

롯데칠성음료 제품 7종 '저탄소제품' 인증획득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아이시스8.0',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등 7종의 음료에 대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저탄소제품은 환경성적

대한상의, 대한변협과 손잡고 국내기업 ESG법률지원 나선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기업들의 ESG법률지원을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와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와 대한변호사협회는 이

탄소중립 '광역지자체' 직접 챙긴다...'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별 탄소중립 실천전략인 '제1차 시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오는 9일 환경부에 제출해야 한다.8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