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플라스틱 확대되는데..."투입·산출비율 산정기준도 없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7 10:14:16
  • -
  • +
  • 인쇄
대한상의-환경부 '기업환경정책협의회'
글로벌 규제 대응해 순환경제 활성화해야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국제적으로 재생원료 플라스틱 사용의무가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재활용 실적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27일 열린 '기업환경정책협의회'에서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 플라스틱세, 배터리법, 에코디자인 규정 등 우리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글로벌 환경규제가 도입되고 있다"며 "앞으로 우리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응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규제 개선과 적극적인 인센티브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업환경정책협의회'는 환경정책 방향과 업계 현안을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 지난 1998년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협의회는 공동위원장인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유제철 환경부 차관 그리고 삼성EHS전략연구소 유충현 소장(부사장), SK하이닉스 김형수 부사장, 현대자동차 김남석 상무, 포스코 조경석 환경기획실장 등이 기업대표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화학업체 A사는 "페트(PET)를 연 1만톤 이상 생산하는 업체는 올해부터 재생원료 사용비율을 3%로 의무화돼 있고, 2030년부터는 이 비율이 30%로 확대되는데, 재생원료 투입·산출비율을 검증하는 방법론이 없다"며 "유럽에서 논의중인 물질수지접근법(Mass balance approach) 등을 참고해 방법론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환경부는 "순환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재생원료가 사용된 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재생원료 범위, 검증방법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며 "기업의 플라스틱 재활용 촉진을 위해서 방법론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정유업체 B사는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물 재이용시설을 설치하면 국가의 가용 용수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이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환경부는 "현재 지자체의 물 재이용 사업에 재정지원하고 있지만 민간의 재이용 사업에 대해서도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노력해 보겠다"며 "중견·중소기업에는 재이용시설을 포함한 환경오염방지시설의 설치·개보수 비용 등을 장기·저리 융자로 지원하고 있으니 많은 활용 바란다"고 답했다.

화학제품 제조업체 C사는 "건축용 유리섬유단열재 제품은 녹색건축인증에 필요한 환경표지인증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폐유리를 원료로 50% 이상 사용해야 하는데, 자원순환법상 공병 등 폐유리 재활용의무가 강화돼 폐유리 수요가 높아지면서 국내 폐유리 원료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애로를 호소했다. 이에 환경부는 "폐유리 수급현황을 점검해 폐유리 수급 안정화 조치를 강구해보겠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이날 협의회에서는 △화학분야 영세사업장 기술인력 자격 유효기간 도래(23.12월)에 따른 기간연장 요청 △순환자원 인정기준인 재활용실적 3년 요구 기준 완화 △플레어스택에 대한 통합법과 대기법간 행정처분기준 일원화 등 업계의 다양한 건의가 이어졌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선진국의 환경규제와 무역장벽을 극복하고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리 산업과 기업이 친환경·저탄소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환경규제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행력을 높이고 민간혁신을 유도하는 좋은 규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