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섬유 필터 의무화 추진하는 유럽...삼성-LG 세탁기는?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5-30 07:20:03
  • -
  • +
  • 인쇄
▲세탁기에 장착된 플래닛케어의 미세플라스틱 필터 (사진=언스플래시)

유럽에서 세탁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필터 의무장착 법안을 추진하고 있어 삼성전자와 LG전자 세탁기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합성섬유는 한번 세탁할 때마다 70만개가 넘는 미세섬유 즉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되는데, 이는 대부분 걸러지지 않은 채 그대로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추정에 따르면 미세플라스틱은 해저에만 1400만톤이 가라앉아있으며 바다 표면에는 24조개가 떠다니고 있다. 이 가운데 35%가 세탁과정에서 발생한 미세섬유인 것으로 보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은 직경 5mm 이하의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말한다.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각국은 세탁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세탁기필터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세탁기 필터가 단기간에 미세섬유 배출을 줄일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지난달에는 미세섬유 배출저감을 위한 세탁기필터 의무화를 주장하는 보고서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전달됐다. 보고서는 세탁기필터가 환경에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을 90% 이상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른 연구들에서는 필터 효과를 29%~74%까지 제각각 보고 있다.

영국은 하원의원을 중심으로 오는 2025년부터 세탁기필터 장착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고, 프랑스 역시 오는 2025년부터 세탁기필터 장착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호주는 오는 2030년까지 신규 세탁기에 미세섬유 필터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했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도 비슷한 규정을 검토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필터 의무화 규정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우 국내제품 수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가전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도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줄이는 세탁기능을 개발하고 제품에 적용한 상태다. 삼성전자는 아웃도어브랜드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최대 60%까지 줄이는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를 내놨고, LG전자는 미세플라스틱을 최대 70% 줄인다는 '미세플라스틱 케어코스'를 개발해 자사 '트롬 세탁기'에 적용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미세플라스틱 저감 세탁기술이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에서 의무장착을 추진하는 세탁기필터를 대체하지는 못할 전망이다. 유럽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두 회사는 규정에 맞는 필터를 개발해 세탁기에 부착해야 하는 것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유럽의 규제는 세탁기에 별도의 필터를 장착해 판매하도록 하는 것이어서 미세플라스틱 케어코스와 별도로 필터를 개발해 장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언제 적용할지는 미정이지만 적어도 법이 시행되는 2025년 이전에는 개발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삼성전자는 "법안의 구체적 내용이나 기준을 아직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며 "법안에서 규정하는 미세플라스틱 크기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여기에 맞춰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은 아직은 무리가 있다"고 답변했다.

전문가들은 미세플라스틱 내장필터가 의무화되기 전이라도 가능하면 개조된 외부필터를 장착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필터가 내장되지 않은 세탁기여도 배출호스에 외부필터를 달면 미세플라스틱을 걸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시중에 다양한 필터들이 판매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100달러~300달러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만약 필터를 장착할 여유공간이 없는 등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세탁망을 사용하는 것도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대안으로 꼽힌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