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척수에 전기자극 줬더니…마법처럼 왼팔 마비가 풀렸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1 17:51:26
  • -
  • +
  • 인쇄
美 뇌졸중 환자 운동능력 회복
9년만에 왼손으로 혼자 식사도
▲뇌졸중 후유증으로 9년 만에 처음으로 혼자 스테이크를 써는 헤더 렌둘릭(영상=AP 유튜브)

왼손으로 식사를 하거나 가벼운 물건조차 들지 못했던 뇌졸중 환자가 전기 자극을 통해 9년 만에 혼자 식사를 할 수 있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CNN 보도에 따르면 미국 피츠버그대 의대 신경외과의 마르코 카포그로소 교수 연구팀은 목 뒤 척수에 전기 자극을 줘 뇌졸중으로 상반신이 마비됐던 환자 두 명이 운동 능력을 회복했다고 국제학술지 '네이처 메디슨'에 밝혔다. 앞서 척수에 전기 자극을 줘 하반신 마비 환자가 치료된 사례가 있었지만 같은 방법이 상반신 마비 환자에 적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환자 중 한명인 헤더 렌둘릭(31)은 9년 전 22살일 때 11개월 동안 총 5번의 뇌졸중을 겪었고 이로 인해 왼팔이 마비됐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기능은 회복됐지만 여전히 포크를 사용하거나 주먹을 쥘 수 없었다. 뇌졸중은 전 세계에서 25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걸릴 정도로 심각한 질병으로 환자 가운데 75%는 팔과 손의 운동 능력을 잃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어진다.

연구팀은 환자에게 척수 전기 자극술을 적용했다. 스파게티 가닥처럼 얇은 금속 전극을 목 뒤 척수에 이식했고 손과 팔에는 근전도 센서를 달아 실제로 근육이 움직이는지 확인했다.

환자들은 4주 동안 전기 자극을 받으며 팔과 손의 기능과 근육 강도를 측정했다. 전극에 전류를 흘리자 환자들은 마비됐던 주먹을 쥐거나 필 수 있었고 팔을 머리 위로 쉽게 올릴 수 있었다. 악력도 40~108% 더 세졌다. 실제로 렌둘릭은 척수 전기 자극을 받고 손으로 포크와 나이프를 들고 스테이크를 잘라 9년 만에 처음으로 혼자 식사를 할 수 있었다. 그녀와 함께 치료를 받은 환자는 마비가 더 심했지만 속이 빈 캔을 집어 나무 기둥에 끼울 수 있을만큼 회복했다.

렌둘릭은 "다시 팔을 움직이는 게 정말 놀라운 느낌이었다"며 "남편과 엄마와 함께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다"고 전했다.

카포그로소 교수는 "이번에 특정 척수 영역에 전기 자극을 주면 그동안 마비됐던 팔을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흥미로운 점은 수주 간 전기 자극을 주면 나중에 별도의 자극 없이도 운동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이었다"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 기술이 아직 더 많은 검증이 필요하지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논문 공동 저자인 피츠버그대 의대 재활의학과의 엘비라 피론디니 교수는 "뇌졸중 환자를 위해 효과적인 신경재활법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뇌졸중은 후유증이 약한 경우조차 글을 쓰거나 음식을 먹는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이 어려워져 환자를 사회에서 고립시킨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서스틴베스트 "지속가능성 공시, 데이터 기반 제시해야"

ESG 평가 및 데이터 분석기관 서스틴베스트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재무중대성과 지속가능성 공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CJ제일제당, 서울시 청년먹거리 지원 ’나눔 냉장고’ 확대 운영

CJ제일제당이 지역사회 청년의 식품 안정성과 영양 개선에 본격 나선다.CJ제일제당은 식생활 취약 청년 계층에게 식재료를 지원하는 '나눔 냉장고' 캠

탄소 3만6000톤까지 빨아들인다...세계 최대 진공청소기 가동

이산화탄소를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직접공기포집(Direct Air Capture·DAC) 시설이 가동됐다.8일(현지시간) 미국 CNN

롯데칠성음료 제품 7종 '저탄소제품' 인증획득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아이시스8.0',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등 7종의 음료에 대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저탄소제품은 환경성적

대한상의, 대한변협과 손잡고 국내기업 ESG법률지원 나선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기업들의 ESG법률지원을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와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와 대한변호사협회는 이

탄소중립 '광역지자체' 직접 챙긴다...'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별 탄소중립 실천전략인 '제1차 시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오는 9일 환경부에 제출해야 한다.8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