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AI로 기후대응' 했다지만...전력소비도 그만큼 커진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5 19:04:27
  • -
  • +
  • 인쇄
▲24일(현지시간)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사진=AP/연합뉴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인공지능(AI)이 기업들의 탄소발자국을 줄이는데 필수적인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AI 데이터센터는 막대한 전력이 소모되는만큼 친환경 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중국발전포럼에 참석한 팀 쿡 CEO는 24일(현지시간) 진행된 기후변화 관련 대담에서 "AI는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려는 기업들에 최적의 도구를 제공한다"며 "개인의 탄소배출량을 추적하거나 수거 가능한 물질들을 판별해 재활용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고 밝혔다.

애플은 2025년 플라스틱 포장재를 퇴출시키고, 2030년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또 출시되는 신제품들도 순차적으로 탄소중립 제품으로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9월 출시된 '애플워치'는 애플이 처음으로 내놓은 탄소중립 제품이다. 이 '애플워치'는 제조, 포장, 배송 등 생산에서 배출되는 모든 탄소량을 AI를 활용해 정밀하게 측정했다는 게 애플의 설명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도 지난해 AI를 활용해 리튬 사용량을 70% 줄일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을 찾아낸 바 있다. 당시 MS 연구팀은 리튬 함량이 낮은 배터리 소재를 찾도록 AI에 명령하자, 3200만종의 후보물질 가운데 상용화 가능성, 에너지 전도율 등을 고려한 최적의 후보물질을 80시간만에 찾아냈다. 뿐만 아니라 AI는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을 찾아내는데도 활용되는 등 AI 활용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생성형AI를 비롯해 AI 활용도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우려하는 목소리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AI가 막대한 전력을 소모한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AI가 친환경 전환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전세계 데이터센터·AI·암호화폐 부문의 전력 수요가 2026년에 2배 높아질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미국 전력업체 서던컴퍼니는 아마존 등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를 건설하는 미국 조지아주의 경우 2030년에 데이터센터로 인해 전력소비량이 기존 예측보다 17배 많은 6600메가와트(MW)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챗GPT' 등장 이후 개발 광풍이 불고 있는 생성형 AI로 인해 전력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AI가 출현하기 이전에 데이터센터의 연간 전력소비량은 전세계 전력수요의 1% 정도였지만, 생성형 AI로 개발이 확장되면서 2030년 데이터센터의 전력소비량은 전세계 전력수요의 3.5%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짓는 시간보다 데이터센터 건설에 걸리는 시간이 훨씬 짧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확장은 재생에너지 공급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어니스트 모니즈 전 미국 에너지부(DOE) 장관은 "풍력·태양광 등 친환경 발전시설을 짧은 시간에 짓기는 매우 어렵다"면서 "업체들은 천연가스·석탄·원자력에 대한 의존을 늘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이유로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때 주요 에너지로 천연가스를 선택하는 업체들이 벌써부터 생겨나고 있다. 천연가스 생산업체인 EQT의 토비 라이스 최고경영자(CEO)는 "데이터센터를 건설중인 테크업체들로부터 천연가스 구매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원자력 발전은 건설에 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업체들이 천연가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