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로 지구 자전속도 느려져..."시간까지 영향미친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8 13:09:10
  • -
  • +
  • 인쇄
극지방 녹아 적도 바닷물 늘고, 대륙은 솟아올라
자전축 영향에 세계시 보정하는 '윤초' 3년 미뤄져


기후위기가 지구의 자전속도를 느려지게 만들어 시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UCSD) 지구 및 행성물리학 연구소의 덩컨 애그뉴 교수는 최근 기후위기가 '윤초'를 망가뜨리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극지방 얼음이 녹으면서 자전축에 영향을 미쳐 지구의 자전 속도가 느려고 있다는 것이다.

'윤초'는 지구의 자전주기인 천문시와 세슘 동위원소 진동수를 기준으로 한 원자시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보정하는 시간을 말한다. 지구의 자전주기는 달의 위치에 따른 중력의 영향, 해류의 순환, 내핵의 이동 등에 의한 변수로 자전축이 흔들리면서 조금씩 느려진다.

지구 자전속도와 원자시의 차이가 벌어질수록 위성항법서비스(GPS) 등 정밀한 시차를 계산해야 하는 분야에서 문제가 생기고, 전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불편이 생길 수 있다. 이에 1972년 도입된 윤초는 지금껏 27차례 적용됐다. 자전이 느려져 원자시와 자전주기의 차이가 0.9초 이상 벌어질 때마다 1초씩 더한 값이 세계협정시(UTC)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전세계는 사상 처음으로 윤초를 적용할 때 1초를 덜어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2년에 한번꼴로 더해지던 윤초가 2016년 이후 8년째 더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 내핵의 움직임이 잦아들면서 기존 내핵의 움직임에 대한 관성을 외부 지각이 이어받았고, 이에 따라 지구의 자전속도가 빨라진 탓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내핵의 변동에 대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2026년 '음의 윤초'가 적용될 전망이었지만, 애그뉴 교수는 이를 2029년까지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기후위기가 자전속도를 늦추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극지방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생겨난 막대한 양의 빙하 용융수는 적도로 향하게 되고, 얼음 압력이 사라진 자리에 대륙이 솟아오르면서 지구는 타원형 구에서 점차 완벽한 구에 가까워지고 있다. 구형에 가까워질수록 자전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그렇다 해도 수년에 고작 1초 차이지만, 이처럼 시간 예측에 있어 변동성이 더해지면 막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례로 주식거래 처리시스템은 1000분의 1초까지의 정확성을 요구하고 있다. 또 컴퓨터 운영체제(OS)들은 대부분 표준시를 더할 수는 있지만, 뺄 수는 없도록 설정돼 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을 재설정하거나 잠재적 오류를 예상해야 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애그뉴 교수는 "극지방 얼음이 너무 많이 녹아서 측정 가능할 정도로 지구의 자전주기에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인간이 지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 27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