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간암신약 "1차 치료제 이어 수술 전후 보조요법 탁월"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2 17:03:33
  • -
  • +
  • 인쇄

간암 1차 치료제 허가를 앞두고 있는 HLB의 간암신약이 수술 전후 투여로 치료효과를 크게 늘렸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HLB는 최근 자사의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각종 학회와 전문 미디어를 통해 수술 전후 보조요법 및 전환치료(conversion therapy)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간암의 전환치료는 종양 범위가 커서 수술이 불가한 환자들에게 약물을 투여해 수술이 가능한 수준으로 종양을 줄이는 만드는 치료법이다.

전환치료에서는 여러 기전의 항암제가 적용되고 있지만, 주로 면역항암제인 PD-1/PD-L1 단클론 항체와 기타 다른 치료법을 병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아직 표준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의료진은 여러 약물을 비교해 유효성과 안전성이 높은 병용약물을 선택한다.

의료진들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은 이미 간암 1차 치료 분야에서 2년에 가까운 환자생존기간(mOS)를 입증했고, 임상시험 결과 충분히 관리가능한 수준의 부작용을 보여 임상의들이 다방면의 연구자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HLB는 설명했다.

특히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중국에서는 이미 간암 1차 치료제로 허가받은 데다,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이 각각 별도로 간암 치료제로도 허가받아 간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파트너사인 항서제약이 중국에서 간암 보조요법, TACE 병용요법에 대한 3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간암 1차 치료제 허가 후 또 다른 글로벌 3상이 다발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HLB는 항서제약과 후속 임상에 대해 긴밀히 논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은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병용시 TACE 단독 대비 객관적반응률(ORR)이 각각 60.1%와 32%로 뛰어난 효과를 보였으며, 또 다른 리얼 월드 데이터에서도 ORR이 59.5% 대 37.4%로 크게 개선됐다.

리보세라닙 병용요법과 간동맥주입화학요법(HAIC)을 병용한 전환치료 임상에서도, 18명의 환자 중 3명의 환자에서 완전관해(CR)가 관찰됐으며, 객관적반응률(ORR) 44.4%, 질병통제율(DCR) 88.9%가 확인됐다. 수술을 마친 환자의 암 병변도 완전히 절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HLB 간암신약이 최장의 환자생존기간을 입증한데 이어 간암분야 전환치료 및 수술전∙후 보조요법 등에서 뛰어난 결과를 내고 있어 향후 간암치료에 있어 의사와 환자의 선택 폭이 넓어짐은 물론, 향후 새로운 치료법의 도입으로 간암 시장 전체가 크게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의 종양 임상간호 단체인 '온콜로지 너스 어드바이저'(Oncology Nurse Advisor)의 최신 간행물에서는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이 미국 PDUFA(처방약 사용자 수수료법)에 따라 늦어도 오는 5월 16일 허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해당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전체 생존기간 연장과 무진행 생존기간이 입증됐다"고 긍정적인 결과를 예측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롯데칠성음료 제품 7종 '저탄소제품' 인증획득

롯데칠성음료는 자사 '아이시스8.0', '칸타타 콘트라베이스' 등 7종의 음료에 대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저탄소제품은 환경성적

대한상의, 대한변협과 손잡고 국내기업 ESG법률지원 나선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기업들의 ESG법률지원을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와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와 대한변호사협회는 이

탄소중립 '광역지자체' 직접 챙긴다...'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별 탄소중립 실천전략인 '제1차 시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오는 9일 환경부에 제출해야 한다.8일

일산화탄소 정화하는 효소...그 원리 밝혀냈다

특정 효소로 유독가스를 정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8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 탄소중립대학원 및 에너지화학공학과 김용환 교수팀은 에너지화

'라면·가공밥' 식품업 확장 나선 '하림'...ESG도 날개 단다

국내 대표 닭고기 가공업체 하림이 육계 산업에 이어 라면, 가공밥, 조미료 등 식품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여기에 ESG를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으로 '장

봉사와 여행을 함께...카카오T '기브셔틀' 10월까지 운영

문화재 보호나 유기동물 지원 등 봉사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셔틀을 타고 다양한 주제의 봉사활동에 참여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