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 덕분?...편의점 개수는 '주춤' 매출은 '쑥'

김민우 기자 / 기사승인 : 2020-12-30 10: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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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프랜차이즈 21만6000개 중 편의점 4만1000개
프랜차이즈 매출규모 74.2조...편의점 매출규모 22.8조
국내 4만개가 넘는 편의점의 점포당 연간 매출액은 5억50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편의점 수는 0.2%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편의점당 매출액 증가율은 8.4%에 달했다. 이는 혼밥이나 혼술을 즐기는 1인가구들이 주로 편의점을 이용하는데다, 편의점 프랜차이즈별로 독자 제품개발과 취급제품을 확장한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2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프랜차이즈 잠정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은 21만6000개로, 이 가운데 19.2%에 달하는 4만1444개가 편의점이다. 74조2130억원에 달하는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편의점 비중은 30.8%에 이르는 22조8630억원으로 조사됐다.
                                                                                                                         (자료=통계청)

프랜차이즈 1곳당 연간 매출액이 3억4000만원인데 비해, 편의점 1곳당 연간 매출액은 5억5170만원이다. 1년 사이에 늘어난 편의점 개수는 85개에 불과했지만 매출 증가액은 1조7680억원에 달했다. 이는 지난 한해 편의점 1곳당 매출이 4000억원가량 늘었다는 의미다.

점포당 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의약품 프랜차이즈로, 연간 10억570만원을 벌었다. 자동차 수리(4억6980만원)와 제과점(4억510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코인 빨래방 등을 비롯한 가정용 세탁업종의 경우 가맹점당 매출액이 1억700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전년대비 매출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은 치킨이었다. 전년대비 점포가 631개 늘어난 치킨 프랜차이즈는 가맹점당 매출액이 2억580만원으로 전년대비 21.7% 증가했다. 김밥·간이음식(12.1%)과 가정용 세탁(10.7%)도 매출액이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가맹점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프랜차이즈는 한식 업종이다. 한식 프랜차이즈는 지난 한해동안 1816개가 늘어나 총 3만1025개가 됐다. 증감율로 따지면 피자·햄버거 프랜차이즈가 7.9%로 가장 높다. 피자·햄버거 업종은 지난 한해동안 910개가 늘어 1만2486개가 됐다.

                                                                                                                           (자료=통계청)

프랜차이즈 종사자 수는 84만8000명으로 전년대비 3.9%(3만2000명) 증가했다. 이 가운데 임금 근로자가 55만1000명(65.0%), 비임금 근로자가 29만7000명(35.0%)이었다. 임금 근로자를 포함한 프랜차이즈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8750만원으로 집계됐다.

성별로는 여성 프랜차이즈 종사자가 50만7000명(59.8%)으로 남성(34만1000명, 40.2%)보다 많았다. 제과점(79.4%), 두발 미용(78.6%), 의약품(77.4%), 커피·비알코올음료(75.7%) 업종에서 여성 종사자가 특히 많았다.

종사자 수가 가장 많은 업종은 역시 편의점으로, 지난해 총 19만3000명이 편의점 가맹점에서 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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