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동물 생각해요"…대체육 시장 성장에 관련제품 줄이어

이도열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0 14: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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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파리바게뜨 아워홈 등 잇따라 제품 선보여
이마트, 축산코너에서 대체육 제품 판매도
▲이마트 대체육 제품.(사진=이마트)

가치소비와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대체육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 식품·유통업계에도 대체육 바람이 불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가 지난해 약 40% 성장한 115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약 35% 증가한 155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채식연합은 국내 채식 인구가 2008년 약 15만명에서 올해 250만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산했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같은 시장 성장에 발맞춰 업체들도 다양한 대체육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체육으로 만든 불고기부터 샌드위치, 스테이크 등 품목도 다양하다. 대형마트도 대체육 라인업을 갖추거나 식물성 재료로만 만들어진 제품을 모아둔 '채식주의존'을 운영하는 등 관련 시장에 뛰어들었다.

풀무원은 식물성 고기의 맛과 형태를 한국인 취향에 맞춘 '한국식 대체육'을 출시하고, 국내 대체육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풀무원은 10일 대체육 간편식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를 출시했다. 제품에 사용된 대체육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 소재를 가공했다.

회사측은 "풀무원이 그동안 선보여온 식물성 대체육은 두부를 다양하게 변형한 제품 위주"라며 "이번 신제품은 육고기와 형태, 질감, 식감 등을 유사하게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풀무원은 이번 제품을 시작으로 '한국식 대체육' 제품들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풀무원은 미국에서 미국 웰빙 레스토랑 체인에 숯불 대체육을 입점하는 등 대체육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 미국 학교 급식 서비스인 매사추세츠대 다이닝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캠퍼스에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고 있다.

▲ 풀무원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 (사진=풀무원)

파리바게뜨는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와 협업해 랩 샌드위치 '건강한 플랜트 불고기 샐러드랩'을 만들었다. 이번 제품에 사용된 대체육은 고기향을 극대화한 풍미와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파리바게뜨는 앞으로 샐러드, 파니니 등 대체육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워홈은 고기 없는 저탄소 메뉴를 개발해 급식에 적용한다. 이번 메뉴 출시는 아워홈이 지난 8월부터 실시해온 그린캠페인 '가치 EAT GO'의 일환이다. 아워홈이 개발한 메뉴로는 채식두개장,비건스테이크 세트, 채식떡만두국 등이 있다. 아워홈은 앞으로도 저탄소 식재, 친환경 조리법 등을 활용한 메뉴를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형마트인 이마트도 식물성 고기를 개발·판매하는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와 손잡고 대체육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마트는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 4종과 '언리미트 버거 패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는 육류 구매에 고객들에게 새로운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대체육을 가공식품이 아닌 축산 코너에 진열 판매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지난 8월부터 식물성 원재료만을 사용하는 상품을 모은 채식주의존도 운영중이다. 만두, 볶음밥 등 식사 메뉴와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에 이르는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친환경 식단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이라며 "저탄소 식재, 친환경 조리법 등을 활용한 메뉴를 꾸준히 선보여 '식습관 변화를 통한 환경보호'라는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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