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불러온 의료혁신...방사선 걱정없이 CT검사 가능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03 15:07:28
  • -
  • +
  • 인쇄
클라리파이의 'ClariCT.AI' 기술, CT 방사선 위험도 크게 낮춰
방사선 염려없이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바로 인공지능(AI) 의료영상 솔루션 기업 클라리파이가 개발한 'ClariCT.AI' 제품이 초저선량 CT의 임상적 효과를 입증했다.

초저선량 CT는 폐검진용 저선량 CT보다 방사선량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춰 촬영한 것이다. 이는 우리가 흔히 결핵검사를 위해 촬영하는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받을 때 나오는 방사선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클라리파이의 'ClariCT.AI' 제품은 방사선을 낮춰도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서울대병원에서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클라리파이의 인공지능 제품 'ClariCT.AI'와 다른 CT 제조사의 인공지능 제품을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ClariCT.AI'에서 방출되는 방사선량을 저선량 CT의 10분의 1 수준으로 낮췄음에도 영상의학과 전문의로부터 최고 수준의 화질 만족도를 받았다. 클라리파이는 "이번 임상연구로 방사선 염려없이 CT 검사를 받는 시대를 열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3일 밝혔다.

클라리파이의 기술 핵심은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CT 영상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으로 이 기술을 활용하면 초저선량으로도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연구결과는 유럽 방사선학회 공식저널인 '유러피안 레디올로'(European Radiology)에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초저선량 흉부 CT의 화질: 제조사 종속 기술에 대비 독자적 기술의 우수 가능성'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됐다. 연구 논문에서 클라리파이 제품은 선명도 면에서 CT 제조사의 최신 인공지능 CT 기술보다 더 뛰어나며, 화질 왜곡도 감소시켰다고 보고했다.

세계적으로 저선량 CT 폐암 검진이 확대 시행되는 흐름에서 저선량 CT임에도 기존 제품은 방사선량에 의한 암 발병 위험을 무시할 수 없다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클라리파이의 초저선량 CT기술은 폐암 검진의 방사선 우려 문제를 줄일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연구를 주도한 구진모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방사선 위해를 낮출 수 있는 CT 검사는 전세계 영상의학자들의 숙원이자, 세계 보건 의료계의 관심사"라며 "CT 탄생 후 반세기가 지났지만, 방사선량과 진단 화질간 존재하는 대립 관계를 풀지 못하는 기술적 어려움이 있었는데, AI 기술이 문제의 해결책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였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클라리파이 기술은 어떤 CT 장비에도 적용될 수 있는 독자적 기술이기 때문에 방사선 저감화의 혜택을 널리 보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박현숙 클라리파이 공동대표는 "AI 솔루션 개발에 전념해온 클라리파이의 노력이 임상 현장에서 입증돼 기쁘다"며 "CT 방사선 안전의 최전선을 개척하는 회사로서, 추가 연구를 통해 방사선 저감의 한계를 더 낮춰 환자 안전과 국민 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리파이의 'ClariCT.AI' 제품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통합인증(CE) 및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으며 제품의 핵심기술은 영상은 최근 미국 특허로 등록된 바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화학물질 배출량 6.4% 감소...그러나 발암성물질은 2.4% 증가

지난 2022년 국내 화학물질 배출량은 6만여톤(t)으로, 전년에 비해 6.4% 감소했지만 발암성 물질 배출량은 오히려 늘었다.환경부는 2022년도 화학물질 배출

지역상점 디지털 전환 돕는다...카카오 '단골거리' 사업추진

카카오가 지역에 있는 상점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단골거리' 사업을 진행한다.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조업중인 어구 IoT로 실시간 모니터링..."유실·폐어구 관리 강화"

조업중인 어구를 실시간 파악해 해양사고를 줄이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시범사업이 추진된다.16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정보

SK C&C, 화성시 관내 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한다

SK C&C가 화성시 관내 수출기업 21곳을 대상으로 디지털 ESG 종합서비스 플랫폼 '클릭(Click) ESG'를 활용해 ESG 경영 촉진에 나선다. SK C&C는 화성상공회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이용자 4%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동행카드가 실제로 교통분야 탄소절감으로 이어지

韓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데..."생산감축 적극 나서야"

국제사회가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려면 플라스틱 제품의 폐기가 아닌 생산 단계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 우리 정부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