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벗고 소지품 꺼내고..'공항검색대' 번거로움 사라지려나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0 11:17:20
  • -
  • +
  • 인쇄
ETRI '테라헤르츠' 보안검색 기술개발 착수
2024년 시제품...2025년 인천공항 적용예정
▲신발을 신은 채 공항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는 모습


공항 검색대를 통과하려면 겉옷과 신발을 벗고 소지품을 모두 꺼내야 한다. 그러나 머지않아 이런 번거로움없이 걸어서 지나만 가도 위험물질을 모두 찾아낼 수 있는 차세대 보안검색 기술이 등장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대명티에스와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한 보안검색기술을 개발한다고 20일 밝혔다. '테라헤르츠파'(THz)는 1초에 1조번 진동하는 전자기파로, 옷이나 신발 등을 투과하면서도 전자파 에너지가 낮아 인체에 무해하다는 특성덕분에 '꿈의 주파수'라 불린다.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해 보안검색 시스템을 구현하게 되면 신발을 벗지 않고도 흉기나 폭발물 등을 찾아낼 수 있다. 이에 연구진은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해 편의를 도모하면서도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첨단 보안검색 기술개발에 나섰다.

테라헤르츠파는 현재 공항에서 사용되는 전신검색기보다 해상도가 더 높아서 위험물질 은닉여부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 테라헤르츠 대역 소자를 집적해 3차원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구현하면 금속뿐 아니라 비금속 재질의 위험물도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훨씬 빨리 검색할 수 있다.

ETRI는 이 보안검색 시스템에 인공지능(AI) 영상인식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AI가 위험물질 소유 여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ETRI는 "비대면·비접촉으로 높은 정확도와 속도로 탑승수속을 진행할 수 있어, 항공 승객의 안전확보 및 보안체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구진은 2024년 시제품 개발을 거쳐 2025년 서비스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향후 연구진은 사람이 터널을 통과하면 자동으로 전신검색이 완료되는 워크스루(Walk-through)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 걷기만 해도 자동으로 보안검색이 되는 터널식 보안검색대



◇ 테라헤르츠파는?

인류 미개척 전파 대역인 테라헤르츠파는 2000년대초부터 본격적으로 개발경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매우 높은 기술적 진입장벽으로 극히 일부만 상용화된 수준에 머물러 있다.

5세대(5G) 이후 초광대역 무선통신의 중심 주파수 대역이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경이나 인간에 유해한 물질의 분자지문 분석이 가능한 테라헤르츠 분광기술 및 가시광이 투과하지 못하는 일부 물질을 투과하는 특성을 이용한 테라헤르츠 영상기반 비파괴 검사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성과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보안검색, 무선통신, 비파괴 검사, 레이다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발하게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조만간 미래의 핵심기술 분야로 성장할 전망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