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는 안보위협"...UN안보리 결의안 러시아 거부로 부결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4 15:43:55
  • -
  • +
  • 인쇄
안보리가 기후위기 결의안 발의한 것은 처음
15개국 중 12개국 찬성...상임국 러시아 반대
▲13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손을 들어 거부권을 행사하는 바실리 네벤지아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 (사진=연합뉴스)

기후위기를 국제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지정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첫 결의안이 러시아의 반대로 부결됐다.

13일(현지시간) 안보리는 기후위기를 '충돌과 위기를 증폭하는 근본 원인'으로 지정하는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안보리 회원국 15개국 가운데 12개국이 찬성했고, 중국은 기권, 러시아와 인도는 반대했다. 찬성이 압도적이었음에도 거부권을 갖춘 상임이사국 5개국 중 하나인 러시아가 반대했기 때문에 결의안은 부결됐다.

안보리는 2007년 이래 다른 결의안을 통해 몇몇 아프리카 국가와 이라크 등지에서 지구온난화가 지역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부수적으로 다뤄왔지만, 기후위기 자체를 안보위협으로 특정해 결의안을 발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의안은 기후위기를 '충돌과 위기를 증폭하는 근본 원인'으로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기후위기가 국제적인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에게 정례 보고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독일이 해당 결의안을 제안했지만 정식 상정되지 못한 채 폐기됐고, 올해 안보리 의장국인 아일랜드와 니제르가 다시 공동으로 제안했다.

결의안은 또 강해져만 가는 폭풍, 해수면 상승, 빈번한 홍수, 가뭄 등 지구온난화로 인한 파생 효과가 사회적인 불안감과 갈등을 증폭시키고, 종국에는 "국제평화, 안보, 안정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결의안에 찬성한 안보리 회원 12개국 포함 유엔에 가입한 193개 회원국 가운데 113개국이 이번 결의안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반대하거나 기권한 국가들은 기후위기 관련 사항이 안보리가 아닌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연합 기본협약'(UNFCCC)과 같은 더 넓은 조약 범위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를 안보리 영역으로 끌어오면 지난달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처럼 국제적인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바실리 네벤지아(Vassily Nebenzia)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이번 결의안이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이슈를 정치적 논쟁거리로 비화시킬 수 있다"며 "각국의 갈등에 대한 '실질적인' 원인 규명에 집중하지 못하게 될 것이고, 안보리가 사실상 어느 국가에나 개입할 수 있도록 명분을 제공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국과 인도 역시 경제제재를 가하거나 평화유지군을 파병할 수 있는 안보리가 기후를 국제적인 갈등과 결부시키려는 시도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T.S. 티루무르티(T.S. Tirumurti) 유엔주재 인도 대사는 "인도는 기후 행동과 기후 정의에 관해서는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열심이지만, 안보리가 이들 문제를 다룰 장소는 아니다"며 기후 문제는 기존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맡겨놔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의 반발에 대해 이번 결의안을 공동발의한 니제르의 압두 아바리(Abdou Abarry) 유엔주재 대사는 "거부권 행사로 결의안 문서에 대한 승인을 막을 수는 있겠지만 우리가 직면한 현실을 숨길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