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포럼] "관급공사 ESG평가한다는데 중소기업 83% ESG 몰라"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6 20:11:39
  • -
  • +
  • 인쇄
[지원정책]경기도, 중기 ESG경영 도입기반 지원
▲최해종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 기업성장본부 성장사업화팀장이 뉴스트리의 ESG커넥트포럼에서 '중소기업 ESG경영 도입 기반 조성사업 안내'를 주제로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기관이 주도하는 관급공사에 참여하려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다. 다시말해 ESG평가를 받지 못하면 관급공사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중소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최해종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 기업성장본부 성장사업화팀장은 26일 오후2시 뉴스트리와 엠스토리 주최로 서울시 강남구 스튜디오538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제2회 ESG 커넥트포럼'에서 '중소기업 ESG경영 도입 기반 조성사업 안내'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밝히며 "중소기업에게 어렵게만 느껴지는 ESG가 피부에 와닿을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팀장은 "경기도 의회는 지난해 9월 공정·노동·환경·납세 등에서 법위반 사실이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했다"며 "환경과 노동, 공정 분야에서 기업 위반사항이 있으면 경기도 지원을 못받는다는 의미"라고 했다. 이어 "이렇게 변화되는 추세에 맞춰 ESG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기도는 5년간 1200억규모의 탄소중립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기후위기 대응이나 탄소중립 정책에 맞춘 신산업 발굴 및 지원사업이 앞으로 많이 늘어날 것이고, 어떤 지원정책에 의해 신사업을 개발하고 싶은 사업자들은 환경 쪽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의 경우 ESG경영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인지한다 하더라도 사전 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GBSA가 2021년 7월 종사자 10인 이상 경기도 소재 100개 중소기업에 ESG경영에 대한 대응현황과 정책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2주간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기업의 83%가 'ESG경영을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또 ESG경영이 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인지하는 기업 가운데 과반수가 도입 계획이 아직 없었다. ESG경영 트렌드 확대로 불안감을 느끼고는 있지만, 정보부족과 인력부족으로 발목이 잡히고, ESG경영 도입 비용 대비 효과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이에 경기도는 '경기도 ESG 안내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도 ESG 안내사업은 크게 △ESG 진단평가 △실시간 온라인 ESG교육 △ESG '마이크로러닝'으로 구성돼 있다. 중소기업들은 해당 안내사업을 통해 ESG 자가진단으로 방향성을 판단할 수 있고, 분기별 교육을 통해 ESG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기업활동 동향이나 전문가 자료의 요약본을 콘텐츠로 확인할 수 있다.

최 팀장은 "특히 기후변화 대응이나 CSR 사업으로 상대적으로 준비가 돼 왔던 'E'와 'S' 분야와 달리 거버넌스에 해당하는 'G'의 경우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들이 많다"며 "지원사업에 포함된 교육이나 자체평가를 받으면 손에 닿을 수 있는 참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