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친환경 '식물성 식품' 집중…"3년후 매출 2천억"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8 16:15:57
  • -
  • +
  • 인쇄


CJ제일제당이 2025년까지 친환경적인 '식물성(Plant-based) 식품' 사업의 매출을 2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CJ제일제당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사업계획을 밝혔다. 식물성 식품 전체 매출의 70% 이상은 해외 시장에서 창출할 예정이다. 식물성 식품은 고기(肉), 생선, 우유 등 동물에서 유래한 모든 재료를 식물성으로 대체한 것을 말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현재 식물성 식품 관련 글로벌 시장 규모는 26조4000억원으로 추정되며 매년 평균 두 자릿수 이상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 세계 인구의 38%가 윤리·종교적 신념의 이유로 채식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물복지를 넘어 건강·영양·친환경이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면서 식물성 식품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윤호정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상무는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의 77%는 가축을 기르는데 사용된다"며 "이 큰 땅을 사용하지만 동물 유래 단백원은 곡물에서 오는 단백원의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땅에서 생산되는 단백의 양은 식물성 단백이 더 효율적이라는 뜻이다.

그는 또 "소고기 100g 만드는데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20~90kg에 해당한다"며 "같은 양의 식물성 대체육을 만드는 데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양은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동물에서 오는 단백보다 식물에서 오는 단백을 취하는 것이 환경에도 더 좋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점들을 고려해 관련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PlanTable)을 출시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 등을 선보였다. 이달에는 플랜테이블 제품으로 떡갈비, 함박스테이크, 주먹밥 등을 추가하면서 제품군을 확대했다. 플랜테이블 제품의 경우 출시 6개월 만에 미국, 일본, 호주 등 20여개국으로 수출도 하고 있다.

윤 상무는 "2020년 미국과 유럽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왜 대체육을 구매하지 않는지 조사했다"며 "그 이유로 육고기와 다른 맛, 비싼 가격, 대체육보다 영양이 낮을 것이라는 생각, 육고기보다 많은 첨가물, 그리고 육류보다 낮은 접근 가능성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앞서 관련 제품 개발을 위해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성 소재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개발했다. 이 소재는 대두·완두 등을 배합해 만든 식물성 단백질이다. 회사측은 "자사 소재의 경우 단백질 조직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만들어져 조리 후에도 고기의 육질과 육즙을 구현한다"며 "다양한 제형으로도 제작할 수 있어 국·탕·찌개 등 한식뿐 아니라 양식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2020년 대체육의 맛과 풍미를 보완하기 위해 차세대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와 '플레이버엔리치'(FlavorNrich)도 출시했다. 식물성 식품 생산을 늘리기 위해 인천 2공장에 연 1000톤 규모의 자체 생산라인도 구축했다. 앞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에 맞춰 추가 증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아울러 국내 시장 대형화를 위해 급식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프랜차이즈 브랜드와도 파트너십을 늘리는 등 식물성 식품 B2B(기업간 거래) 채널도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