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전 실수로 버린 비트코인 8000개...아직도 포기 못한 英 남성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4 12:17:02
  • -
  • +
  • 인쇄
▲비트코인 8000개가 저장된 하드디스크를 실수로 버린 제임스 하우얼스 (사진=연합뉴스)


9년전 실수로 비트코인 8000개가 저장된 하드디스크 드라이이브를 버렸던 남성이 잃어버린 비트코인을 찾기 위해 인공지능(AI)과 로봇개를 이용해 쓰레기 매립장을 직접 뒤질 계획이다.

실수로 비트코인을 버린 사람은 영국 정보기술(IT)업계에 종사하는 제임스 하우얼스(James Howells)로, 그는 2013년 사무실을 정리하면서 낡은 노트북PC를 버렸다. 그런데 그 노트북PC 하드디스크에는 8000개의 비트코인이 저장돼 있었다.

뒤늦게 이 사실을 깨달은 하우얼스는 뉴포트 시의회에 쓰레기장을 뒤지게 해달라고 오랫동안 요구했지만 시의회는 환경적인 이유로 그의 요구를 거부해 왔다. 현재 비트코인 시세는 1개당 300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8000개 비트코인 가격은 약 2400억원에 이른다. 

하우얼스는 AI와 로봇개를 이용해 쓰레기 매립장을 수색하기 위해 헤지펀드로부터 1000만파운드(약 159억원)을 투자받았다. 또 환경과 데이터복구 전문가들도 여러 명 고용할 계획이다. 그는 매립장 근처에 임시 시설을 설치하고, 그곳에서 AI 기술을 이용해 쓰레기를 걸러주는 기계 팔을 작동시킬 예정이다. 그는 또 디스크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로봇개를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매립지를 파내는 엄청난 작업을 위한 자금은 모두 마련됐다"며 "고용할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다재다능한 팀으로 그들의 기술로 비트코인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우얼스는 쓰레기장에서 하드디스크를 찾는데 9∼1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그의 계획이 성공할 것이라는데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9년동안 쓰레기 더미에 묻혀있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에서 수년전 채굴한 비트코인이 정상적으로 회수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하우얼스는 비트코인 회수에 성공하면 지역 사회를 위해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꾸준히 밝혔다. 그는 "쓰레기장을 정화해 그곳에 발전시설을 설치할 것"이라며 "풍력 터빈 2개 정도를 설치해 이곳에서 발전된 전기로 뉴포트 주민을 위한 비트코인 채굴 시설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뉴포트 시의회 대변인은 "우리의 의무 중 하나는 매립지와 그 주변 지역의 생태학적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라면서 "하우얼스의 계획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심각한 생태학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