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따뜻해진 담수...美 뇌먹는 아메바 '기승'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2 14:57:40
  • -
  • +
  • 인쇄
파울러자유아메바, 기후변화로 서식지 확장
▲일명 '뇌 먹는 아메바'라고 불리는 파울러자유아메바 (사진=CDC)

기후변화로 담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미국 일부지역에서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아메바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명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이 아메바는 파울러자유아메바(Naegleria fowleri)라는 희귀한 원생 생물이다. 이 아메바는 코를 통해 몸에 침투한 다음, 뇌로 이동해 조직을 파괴하면서 '원발성 아메바성 뇌수막염'을 일으킨다.

21일(현지시간) 미국질병통제센터(CDC)에 따르면 원발성 아메바성 뇌수막염은 2012년~2021년 사이 31건만 보고됐을 정도로 드물지만 1962년~2020년 보고된 감염자 151명 중 4명만 생존했을 정도로 치사율이 매우 높다.

이 아메바는 30도~46도 사이의 따뜻한 담수에서 서식한다. 따라 물의 기온이 높을수록 번식이 활발해진다. 미국에서는 이 아메바의 서식범위가 대개 남부에 국한돼 있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북쪽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2021년 한 연구에 따르면 감염률은 변하지 않았지만 아메바가 남부에서 중서부 지역까지 이동해 미네소타주 북부에서도 발견됐다.

올 8월 네브래스카주에서 한 아이가 사망하면서 이 아메바에 대한 우려가 수면 위에 떠오르고 있다. 직전 7월에는 아이오와주의 한 호수에서도 사망자가 발생했다. 인근기상관측소에 따르면 사망자가 아메바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7월 4일 즈음에는 이틀 연속 35도 안팎의 고온을 기록했다.

찰스 거바(Charles Gerba) 미국 애리조나대학 미생물학자는 "대부분의 피해는 18세 미만의 남성에게서 발생한다"고 했다. 그 이유는 분명하지 않지만 어린 남자아이들은 병원체가 서식할 위험이 있는 호수나 강 등에서 놀 가능성이 높아 그만큼 병원체에 쉽게 노출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윤 셴(Yun Shen) 미국 캘리포니아리버사이드대학 환경공학자는 "따뜻한 온도는 파울러자유아메바와 같은 병원체를 번식시키고 사람들이 야외 호수 등에 들어가도록 유도해 더욱 위험할 수 있다"며 "기후변화로 추운 지역에 사는 사람들도 따뜻한 날씨와 함께 병원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우려했다.

기온뿐만 아니라 홍수, 가뭄 등 기후변화로 악화되는 기상이변 또한 병원균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셴 박사에 따르면 가뭄지역에서는 병원체가 수역에 집중돼 인간이 수역과 접촉할 때 병원체에 노출될 가능성이 증가한다. 홍수가 난 경우 물이 인간에게 병원균을 옮기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환경 내 병원체를 신속히 검출할 수단이 없어 병원체의 정확한 분포를 파악하기도 어렵다. 더욱 이상한 점은 매년 따뜻한 민물에 입수하는 수억 명의 사람 중 아메바에 감염되는 사람은 극소수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규제기준을 지정하기도 힘든 실정이다.

거바 박사는 자연담수에서 수영을 할 때 지킬 몇 가지 주의사항을 권고했다. 따뜻한 민물에서는 물이 코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를 물 속에 넣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어린이의 경우 수영용 노즈클립을 착용하는 것도 좋다. 진흙과 토양도 감염돼 있을 수 있어 전문가들은 물 속 바닥이나 퇴적물을 파지 않을 것을 권했다.

거바 박사는 "물의 표면온도가 오르면서 앞으로 더 많은 사례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