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간 얼음 8조톤 녹았다'..."이 속도로 녹으면 금세기말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1 17:03:28
  • -
  • +
  • 인쇄
국제연구팀 50개 위성데이터 분석결과
정육면체로 만들면 한변 20km에 달해
▲20일(현지시간) 국제연구팀 '빙상 질량 균형 상호 비교 연구'(IMBIE)가 남극 대륙과 그린란드 빙상을 관측한 50개의 위성사진을 토대로 얼음의 이동속도와 고도를 측정한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NASA)


지난 30년간 녹은 빙상의 무게가 7조5600억톤에 달하고, 소실된 얼음을 정육면체로 만들면 각 변의 길이가 20km나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교 극지 관측·모델링센터가 이끄는 국제연구팀 '빙상 질량 균형 상호 비교 연구'(IMBIE)가 남극 대륙과 그린란드 빙상을 관측한 50개의 위성사진을 토대로 얼음의 이동속도와 고도를 측정한 결과, 1992~2020년 지구온난화로 소실된 빙상의 무게가 7조5600억톤에 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빙상'은 면적이 5만㎢ 이상의 거대한 빙하 얼음덩어리를 말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큰 빙상은 면적이 1397만㎢에 달하는 남극 빙상이다. 남극 빙상에 이어 2번째로 큰 그린란드 빙상은 그린란드 면적의 약 80%를 차지하는 초거대 빙상이다. 이들 빙상에서 사라진 얼음을 큐브 형태로 만들면 한 변의 길이가 12마일(약 19.3km)가량 될 것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들 빙상에 더해 전체 극지방에서 손실된 얼음의 무게는 총 8조3000억톤에 달한다. IMBIE의 데이터는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등의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유럽 우주국(ESA)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결과'라고 강조하며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했다.

실제로 극지방의 얼음은 1990년대와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르게 녹고 있다. 6120억톤의 빙상이 소실돼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2019년을 포함해 가장 많은 극지방 얼음 손실이 발생한 일곱번의 해는 지난 10년 사이에 포진돼 있다.

극지방 얼음 손실은 해수면 상승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해수면은 바닷물이 따뜻해지면서 바다의 부피가 커지거나, 육지에 있는 담수가 바다로 이동하는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점차 극지방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해수면 상승에 끼치는 영향이 더 커지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남극 빙상과 그린란드 빙상에서 소실된 7조5600억톤의 얼음은 바다로 흘러들어가 해수면을 각각 13.5mm, 7.4mm씩 총 21mm를 상승시켰다. 이처럼 극지방 얼음의 해수면 상승 기여도는 꾸준히 늘어 1990년대 초반 해수면 상승에서 차지한 비중이 5.6%였지만 현재는 25.6%로 높아졌다.

IPCC는 남·북극 빙상이 지금과 같은 속도로 계속 감소하면 금세기말까지 전세계 평균 해수면 높이가 148~272mm 추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이번 연구논문의 주요 저자인 영국 리즈대학교 이네스 오토사카 박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처럼 극지 빙상이 녹는 속도가 빨라지면 해안지역 주민들을 비롯해 전세계에 홍수와 해안침식으로 인한 중대한 피해와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탄탄한 예측치를 기반으로 극지방 얼음에 의한 해수면 상승폭 예측기반을 탄탄하게 다져놓지 않으면 피해 완화를 위한 대응정책을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난관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20일(현지시간) 과학저널 '지구시스템 과학 데이터'(Earth System Science Data)에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