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이 질식하고 있다...전세계 강 8개 중 1개 '저산소증'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4 17:40:07
  • -
  • +
  • 인쇄

전세계 강의 저산소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네바다대학교 연구진은 남극 대륙을 제외한 전세계 95개국에 있는 12만5000개의 강을 대상으로 용존산소와 수온을 분석한 결과, 전세계 8개 강 가운데 1개꼴로 용존산소 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의 12.6%가 적어도 한 번 이상 저산소 상태를 겪었다는 것이다. 저산소증은 물의 용존산소 함량이 1리터당 2밀리그램(2ppm) 아래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강이 저산소증이 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호수와 해안 등의 흐름이 약하고 층수가 나뉘어 정체된 수역이 많을 때 저산소증 현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강은 대기와의 산소교환이 활발해 저산소증이 드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강의 저산소증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유속이 느리고 작은 강이 저산소증에 가장 취약하다. 느리게 움직이는 물은 난류가 적어 대기와의 산소교환이 둔화되기 때문이다. 얕은 강은 부피가 적어 수생생물이 사용할 수 있는 산소가 적고 산소고갈 위험이 더 크다.

그러나 연구팀은 강의 수온을 저산소증 예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로 꼽았다. 수생생물은 따뜻한 환경에서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데, 수온이 오르면 수중산소가 도로 대기에 방출돼 수온이 낮은 환경에서보다 용존산소량이 줄어든다.

또 습지나 도심에 근접한 유역에서 저산소증이 더 흔하게 나타났다. 습지와 도시 하천 모두 흐름이 느리고 난류가 적은 경향이 있으며, 유기물이 많아 박테리아 생산 및 용존산소 고갈을 촉진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습지나 도시 인근의 강은 숲, 초원, 농경지 인근 강보다 저산소증을 경험할 확률이 15~20% 더 높았다.

연구팀은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강을 관측할 때 샘플을 주기적으로 수동 수집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실제로는 더 많은 강들이 저산소 상태에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조사된 강의 대략 90%는 24시간 자동센서로 관측 중인 미국 강이었다.

연구자의 편의를 위해 낮에 수동으로 샘플을 수집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용존산소는 광합성이 멈추면 하룻밤 사이에 감소한다. 연구팀은 강물 샘플을 낮 시간대에만 수집하면서 저산소 강의 약 25%를 놓쳤다는 점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미국 데이터에 편향됐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강의 저산소증 문제가 널리 퍼져있다는 사실을 드러냈다고 시사했다. 24시간 모니터링 범위를 전세계 강으로 확대할 경우 저산소 상태에 있는 강의 비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육수학·해양학레터스'(Limnology and Oceanography Letters) 최신호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