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독일은 '전력수출'...친원전 프랑스는 '전력수입'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7 12:29:16
  • -
  • +
  • 인쇄
폭염에 가동중지...LNG사재기로 국제적 민폐
동일설계 반복건설탓 "한국에도 중요한 교훈"
▲일본 후쿠시마 원전 내에 오염수를 저장해놓은 저장탱크들 (사진=연합뉴스)


원전에 대한 맹신으로 에너지 위기를 대응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에너지전환포럼이 27일 발간한 '독일의 에너지전환 실적과 탈원전의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은 준전시상황에도 꾸준히 탈원전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병행한 덕분에 전력 수출량이 늘어났다고 평가했다. 반면 원전에만 의존했던 프랑스는 원전 결함이 발생하면서 에너지 대란을 겪었다는 것이다.

독일은 지난 16일(현지시간) 0시를 기해 마지막 남은 원전 3기의 전원을 껐다. 폐쇄 시점에 대한 의견은 갈렸지만, 원전에 대한 독일 국민들의 반대 여론이 워낙 압도적이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독일 시사주간지 슈테른이 지난달 3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응답자의 74%는 태양광을 선호했고, 65%는 풍력을 선호한데 비해, 원전에 대한 선호도는 28%에 그쳤다.

현재 독일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48%다. 지난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전년보다 8.5% 늘었고, 재생에너지 전력 수출량도 7.3%나 증가했다. 지난해 유럽은 전례없는 폭염으로 전력소비량이 급증했다. 이 시기에 프랑스와 스위스, 오스트리아는 냉각수 이상으로 원전 발전량이 감소한데다 강 수위가 낮아져 수력발전도 줄어들어 전력난을 겪었지만, 독일은 전력난을 겪지 않았다. 오히려 주변국들에게 전력을 수출했다.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투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지난 2022년 한해에만 전세계 재생에너지 투자액이 4950억달러(약 659조원)에 달했다고 했다. 지난해 전세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29.9%를 기록한 반면 원전 발전비중은 9.2%로 2000년 16.8%보다 크게 감소했다. 원전이 더는 경쟁력 있는 에너지원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에너지전환포럼)

독일에 비해 원전을 맹신했던 프랑스는 원전 무더기 가동중단으로 현재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는 중이다. 프랑스는 같은 설계도로 계속해서 원전을 반복 건설해왔다. 이 때문인지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노후 원전들에서 심각한 냉각배관 균형이 발견되기 시작했다. 이에 프랑스는 56기 원전들의 냉각배관을 정밀조사하고 있다.

결국 가동중단 원전이 늘어나면서 프랑스 전기요금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가동중단 원전들이 10여기였던 지난해 상반기 프랑스의 평균 도매 전기요금이 메가와트시(MWh)당 224.6유로에 달했다. 같은시기 독일의 전기요금은 178.4유로로 26%나 차이났다. 원전을 무더기 가동중단했던 지난해 8월 프랑스의 선물 도매 전기요금은 MWh당 무려 1130유로까지 올랐다. 당시 프랑스 전력을 제공해준 독일의 선물 전기요금도 덩달아 995유로까지 폭등했다.

원전 외에 별다른 대안이 없었던 프랑스는 에너지 대란을 극복하기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사재기에 나섰다. 이 때문에 LNG 국제가격이 폭등했다. 원자재 거래조사업체 케이플러(Kpler)가 올 1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프랑스의 LNG 수입량은 2490만톤으로, 유럽 전체 수입량 9470만톤의 25%를 차지했다. 프랑스가 수입한 LNG 가운데 580만톤은 러시아산이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도 불똥을 맞았다. 지난 2020년만 해도 우리나라는 미국 LNG 수출량의 13.2%를 차지했는데 2022년에 7.6%로 쪼그라들었다. 프랑스가 미국산 LNG를 1200만톤이나 수입한데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2021년 천입방피트당 7.5달러였던 미국산 LNG는 2022년 12.5달러로 67%나 치솟았다.

에너지전환포럼은 "결국 한국은 프랑스 등 유럽국가들에게 밀리면서 미국보다 LNG 가격이 비싼 호주와 동남아시아 등에서 수입해야 했다"면서 "프랑스의 사례는 OPR-1000, APR-1400 원전의 반복 건설을 통해 건설비를 저감해온 국내에도 중요한 교훈을 준다"고 분석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