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수소' 상업화 방안 찾았다...비결은 '인쇄기술'?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2 09:33:20
  • -
  • +
  • 인쇄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물분해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모식도. (사진=UNIST)

인쇄기술로 태양광 수소를 상업 생산할 방안이 나왔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이재성, 장지욱 공동연구팀은 아일랜드 틴달국립연구소와 협력해 프린터에 널리 사용되는 전자동 잉크젯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대형 광전극 제조기술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대표적 인쇄기술 중 하나인 잉크젯 프린팅 기술은 일반적인 인쇄용도 외에 소재 개발을 위한 고속·대량 스크리닝이나 대규모 박막태양전지 제조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형 광전극 제조를 위한 스케일업에 활용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유엔을 비롯한 세계 많은 국가들이 탄소중립 실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많은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 탄소중립을 이루는데 있어 수소가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소는 화석연료의 개질을 통해 생산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해 탄소감축에 대한 기여도는 미미하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수소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이 전혀없는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태양광 수소 기술은 그린수소 생산기술 중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재생에너지인 태양에너지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가장 이상적인 기술이다. 하지만 그 효율이 충분하지 않아 기존의 화석연료 개질로 생산되는 수소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태양광 수소 기술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핵심요소는 광전극이다. 광전극의 성능은 전체 수소생산 시스템의 효율과 경제성을 결정한다. 보통 연구개발용 광전극은 1cm² 미만의 소형으로, 실용화 규모인 1m²까지 키우려면 크기를 1만 배가량 키워야 한다. 이렇게 되면 수소생산 효율은 급격하게 떨어진다.

또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수동식 제조법으로는 대량 제조가 불가능하다. 즉 태양광 수소생산을 상업화하기 위해서는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 대형 광전극을 대량 제조할 수 있는 자동화 스케일업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연구팀은 광전극을 스케일업하기 위한 방법으로 잉크젯 프린팅 기술을 활용했다. 이 기술은 용액공정으로써 진공이 요구되는 다른 기술에 비해 경제적이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복합 다중막으로 구성된 광전극을 정교하고 일관성 있게 프린팅 가능하다. 이는 큰 면적에서도 높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고 전자동 시스템으로 생산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진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이용해 산화철 광촉매 전극을 대규모의 모듈형태로 제조하며 그 효용성을 증명했다. 특히 이번 성과는 태양광수소 상업생산을 향한 중요한 이정표를 만들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재성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지금까지는 실험실에서 태양광수소 전환효율의 상승에 연구개발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앞으로는 조속한 실용화를 위한 스케일업 기술개발과 현장실증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2030년 이전에 태양광을 이용한 그린수소 기술이 상용화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 셀프레스(Cell Press)에서 발행하는 에너지 분야 학술지인 '줄'(Joule)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