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대응 미흡하면 '돈줄' 마른다...금융권 투자제외 40% 차지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0 15:28:20
  • -
  • +
  • 인쇄
화석연료 기업, 무기와 담배사업보다 더 배척
"녹색전환 늦으면 재무적 위협될 것으로 판단"


기업이 금융권으로부터 투자제외 대상에 오르는 가장 큰 이유는 '미흡한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지구의벗 네덜란드지부, 공정금융, 프로펀도 등 기후·금융 비영리단체들이 내놓은 '금융배제추적기'(Financial Exclusions Tracker)에 따르면 최근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중단하기로 한 사업들의 40%는 '기후위기'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금융배제추적기'는 지난 2021년 10월부터 2023년 4월 사이 전세계 16개국 87개 금융기관들이 공개적으로 투자포트폴리오에서 배제하겠다고 선언한 4500여개 기업의 3만5000여개 사업에 대한 배제 이유를 담고 있다. 이 가운데 전체의 40%에 달하는 1만3929개 사업이 '기후위기'를 이유로 배제됐다. 이는 죄악산업으로 분류돼 투자 제외된 '무기(17%)와 담배제조(12%) 사업보다 월등히 높았다.

'기후위기'를 이유로 가장 많은 금융기관이 등을 돌린 기업은 세노버스에너지였다. 세노버스에너지를 투자제외 대상으로 분류한 금융기관은 무려 52곳이었고, 썬코어와 차이나에너지, 엑슨모빌, 산동에너지그룹이 그 다음을 차지했다. 이들 5개 기업이 '기후위기' 범주 내에서 가장 많이 배제된 '톱5'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가장 많은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기피한 기업은 한국의 '풍산'이다. 풍산은 75개 금융기관이 투자대상에서 제외시켰다. 대규모 살상무기인 '집속탄'과 같이 비인도적인 무기를 거래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73개 금융기관으로부터 투자가 배제된 전세계 1위 방위산업체인 노스롭그루먼보다 더 많다.

프로펀도 소속 바드 바르메르담 연구원은 "금융배제추적기를 통해 최근 미국 공화당 주도 반ESG 움직임에도 금융권에서는 점차 화석연료 사업을 '죄악산업'으로 분류하려는 투자기조를 엿볼 수 있다"며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들이 즉각적이고 건실한 에너지전환 조처에 나서야 투자자를 잃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1조4000억달러의 자금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국부펀드 노르웨이연기금은 석유생산 흑자로 생긴 잉여자본금으로 시작했음에도 세노버스에너지와 썬코어를 '용인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유로 투자목록에서 제외시켰다. 기후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녹색전환 채비에 뒤쳐지는 기업은 조만간 재무적 위협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지구의벗 네덜란드지부의 정책담당관 피어 드 릭은 "금융기관이 기후위기로 인한 충격을 자금조달과 연관시켜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배제시키는 일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며 "금융기관 스스로도 금융탄소배출량을 줄이려는 수순을 단계적으로 밟아나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SPC그룹, 굿네이버스와 과테말라 커피농가 돕는다

과테말라 화산 피해지역을 돕기 위해 SPC그룹 계열사 파리크라상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굿네이버스), 스카이원네트웍스와 손을 잡았다.파리크라

탄녹위 '2035 NDC' 의견수렴..."강력한 목표치와 제도적 완충장치 마련돼야"

탄소중립 혁신기술 투자가 집중되는 2030~2040년을 대비해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와 함께 제도적 완충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대통령

걸으며 쓰레기 수거...제주해안 '플라스틱 플로깅' 진행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18일부터 오는 7월 6일까지 도내 곳곳에서 자발적인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플라스틱 제로 제주

KT&G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상상 블루 파빌리온' 아이디어 공모

KT&G가 지역 폐기물을 재활용해 작품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2024 상상 블루 파빌리온' 아이디어를 오는 7월 5일까지 공모한다고 20일 밝

아름다운가게-GS리테일, 의류 업사이클링 '친구 캠페인' 진행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가 GS리테일과 함께 버려지는 옷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친환경으로 지구 구하기'(친구) 캠페인을 20일부터 한달간 진행

생분해 가능한 종이코팅제 개발..."바다에서도 석달만에 82% 생분해"

국내 연구진이 토양과 물뿐만 아니라 분해가 잘 되지 않는 바다에서도 생분해 가능한 코팅제를 개발하고 이 코팅제를 적용한 종이 패키징 소재를 개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