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완속 충전기에 화재예방 위한 '이중 안전망' 구축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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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예방 기술이 탑재된 국내향 7kW 완속충전기(EVW007SM-SK) (사진=LG전자)

LG전자가 완속 전기자동차(EV) 충전기에 화재예방을 위해 이중으로 '과충전 방지기술'을 적용한다.

LG전자는 국내 출시하는 7킬로와트(kW) 완속 충전기(EVW007SM-SK)에 '스마트 제어'뿐 아니라 추가로 '충전완료 이후 전력차단' 기술을 적용해 충전 중 화재예방을 위한 이중 안전망을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제어'는 충전기가 전기차 배터리의 충전정보를 받아 관제시스템으로 전달하고, 관제시스템으로부터 충전제어 명령을 받으면 즉시 충전중지 등을 통해 과충전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충전기에 탑재한 전력선 통신(PLC, Power Line Communication) 모뎀과 전기차의 통신 컨트롤러(EVCC, Electric Vehicle Communication Controller)가 충전케이블을 통해 실시간 통신해 정확한 충전정보를 모니터링 하는 기술이다.

LG전자의 '스마트 제어' 기술은 전기차와 충전기간 표준통신규약인 'ISO15118 VAS'와 충전기와 관제시스템간 표준통신규약인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LG전자는 환경부의 '완속충전기 설치 보조사업' 요건도 충족했다. 두 통신규약은 모두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해 추후 해외 모델로 확장도 가능하다.

LG전자가 '스마트 제어'와 함께 추가 적용한 '충전완료 이후 전력차단'은 전기차의 통신시스템 오류 등으로 배터리 충전정보를 받지 못할 경우를 대비, 충전기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과충전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충전시 사용전력'이 충전기에서 측정 가능한 가장 낮은 전력인 1W 미만으로 30분 이상 지속되면 충전 완료로 판단해 충전을 차단하는 기술이다.

LG전자는 제품의 개발 과정에서도 고객 안전을 위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LG전자 전기차 충전기 전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납, 카드뮴, 수은 등의 10대 유해화학물질 사용량을 유럽연합(EU)이 제정한 RoHS(유해 물질 사용에 관한 제한 지침,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기준 이하로 통제한다. 또 평택 LG디지털파크 내 'EV충전기 실차시험소'를 통해 실제로 판매 중인 전기차를 대상으로 충전기의 기능성, 사용성, 소프트웨어 안정성 등을 직접 테스트해 검증한다.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Roland Berger)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는 연평균 32.3% 성장해 2030년 약 186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 성장에 맞춰 국내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2030년까지 120만대 이상, 2022년 대비 6배가량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LG전자는 지난 10월 10일 경기도 평택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를 통해 2030년까지 글로벌 탑티어 전기차 충전기 업체로 도약할 계획을 재차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품질과 신뢰성 측면에서 글로벌 1위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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