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개발된 무(無)화석 '그린철강'...볼보, 연내 트럭으로 만든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0 17:57:26
  • -
  • +
  • 인쇄
스웨덴 하이브리트, 2026년 양산 목표로 시범생산
철강, 탄소발자국 없는 지속가능산업 탈바꿈 계기
▲스웨덴 하이브리트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무화석 강철 (사진=하이브리트 홈페이지)


스웨덴 자동차회사 볼보가 세계 최초로 화석연료 대신 수소로 생산한 '그린철강'으로 제작한 트럭과 부품을 연내 선보인다.

19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은 스웨덴의 벤처기업 하이브리트(Hybrit)는 세계 최초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그린철강'을 볼보그룹에 납품했다고 보도했다. 하이브리트는 스웨덴의 철강기업 SSAB과 국유 에너지기업 바텐폴, 국유 광산기업 LKAB가 2016년 설립한 벤처기업이다.

스웨덴의 철강기업인 SSAB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유럽연합(EU)의 정책기조에 발맞춰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하이브리트 설립을 주도했다. 볼보도 SSAB와 화석연료없는 철강생산을 위해 공동연구에 참여했다.

하이브리트는 철강제조에 필요한 점결탄을 재생가능한 전기와 수소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한 끝에 시범생산에 성공했다. 하이브리트는 2026년초부터 '그린철강'을 대량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에 볼보그룹에 납품하게 된 무화석 '그린철강'은 하이브리트가 1년전부터 시범운영하면서 생산된 제품이다. '그린철강'을 납품받은 볼보그룹의 트럭제조사인 볼보AB는 연내 '그린 강철'로 만든 프로토타입 차량과 부품들을 생산할 예정이다.

하이브리트와 볼보의 시도는 그동안 온실가스 배출의 온상으로 지목됐던 철강업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개선해주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SSAB의 마틴 린드크비스트 대표는 "세계 최초의 그린강철은 SSAB의 획기적인 발전일 뿐만 아니라 철강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전환시키고 세계 탄소발자국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자평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철강 부문은 매년 26억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는 철강이 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의 온상이 될 수밖에 없다. 2019년 배출량은 시멘트, 화학 부문을 상회했다. IEA는 "철강기업들이 석탄의 75%를 소비한다"고 할 정도다. SSAB만 해도 스웨덴 배출량의 10%, 핀란드 배출량의 7%를 차지한다.

국내에서도 철강제조사 포스코의 2020년 탄소배출량은 7565만톤으로 1위이고, 현대제철은 2862만톤으로 2위다. 

이에 전세계 철강업계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철강업체 H2그린스틸도 2024년 가동을 목표로 스웨덴 북부 노르보텐 지역에 화석연료 대신 친환경 수소로 철강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H2그린스틸은 2030년까지 연간 500만톤의 철강을 생산할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