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 세워지는 '지구 블랙박스'...인류멸망 대비해 기후변화 기록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9 17:29:42
  • -
  • +
  • 인쇄
호주 태즈매니아에 높이 10m 강철 구조물 설치
기후변화 관련 500개 항목저장...수백년 보관가능
▲호주 태즈매니아 언덕에 세워지는 '지구 블랙박스' (사진=EarthBlackBox) 



호주 태즈매니아 서부 해안에 높이 10m에 가로 4m, 세로 3m에 달하는 거대한 강철 구조물이 세워진다. 이름하여 '지구 블랙박스'다.

호주 태즈매니아대학교 연구진은 광고대행사인 클레멘저BBDO, 예술전시단체 글루소사이어티와 함께 '지구 블랙박스'를 설치하고 비상업적으로 운영한다. 이 블랙박스는 인류가 초래한 기후위기로 지구가 어떻게 파괴되는지 그 과정을 담을 예정이다. 혹 인류가 기후위기로 사라진 다음에도 인류의 멸망 원인을 이 블랙박스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그래서 블랙박스는 자연재해가 닥치더라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며, 두께는 7.5cm에 이른다. 또 태양과 열에너지에 의해 작동된다. 게다가 태즈매니아 지역은 화강암 지반이어서 몰타나 노르웨이, 카타르 등 다른 후보지역보다 지질학적 안정성이 뛰어나다. 

블랙박스 내부는 대부분 저장장치다. 외부의 전력공급없이도 가동될 수 있도록 지붕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고, 백업용 전원으로 배터리도 갖추고 있다. 태양이 비치면 블랙박스는 과학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알고리즘은 인터넷을 통해 기후변화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해서 저장한다. 저장항목은 500가지에 이른다.

▲블랙박스는 태양과 열에 의해 작동되며, 저장된 데이터는 수백년간 보관된다.


저장되는 데이터는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돼 있다. 첫째는 육지와 바다의 온도, 해양 산성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종 멸종, 토지 이용 변화, 인구, 군사 지출, 에너지 소비 등의 측정치를 수집·저장한다. 과거의 기후변화 데이터도 인터넷을 통해 수집해 저장한다.

두번째는 신문 헤드라인과 소셜미디어 게시물,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등에 관한 자료도 상황별로 수집·저장한다.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가 파괴되더라도 이 기록은 남아있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각국 지도자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도 훗날 확인할 수 있다.

이 블랙박스는 데이터 기록을 이미 시작했으며, 실제로 지난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렸던 COP26 회의는 이미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돼 있다.

지구 블랙박스는 앞으로 30년~50년동안 발생하는 데이터를 모두 저장할 수 있을 정도로 용량이 충분하다. 압축 등의 기술을 사용하면 수백년동안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고 한다. 블랙박스가 가동되면 증가하는 데이터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또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 무선으로 연결할 수도 있다.

이 블랙박스는 내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