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복원 위해 나무심는다?..."열대우림, 사람손 안닿으면 20년후 원상회복"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3 14:58:16
  • -
  • +
  • 인쇄
90명 참가한 국제연구단의 시뮬레이션 결과
자연재생이 인위적 복구보다 더 큰 회복효과

벌채 등으로 파괴된 열대우림은 20년동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으면 스스로 원상회복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네덜란드 바그닝겐대학(Wageningen University)의 로렌스 푸터(Lorens Poorter) 기능생태학 교수를 주축으로 한 국제연구단은 훼손된 열대우림에 인위적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하지 않아도 약 20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상회복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연구결과는 사이언스 9일(현지시간)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사람의 손길로 숲을 조성하는 것보다 자연 스스로 나무를 퍼뜨리면서 회복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낳는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 것이다. 오래된 산림 동식물이 새로운 산림조성을 돕는 다차원적 메커니즘에 의한 결과이고, 이는 '2차 천이'로 알려진 자연적 과정이다.

로렌스 푸터 교수는 "자연회복이 사람이 새로운 나무를 심었을 때보다 생물다양성이나 기후변화 완화 및 영양소 회복 측면에서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면서, 복원용 식재보다 자연회복에 방점을 찍었다.

이번 연구는 전세계 90여명의 연구원들이 참여해 열대우림이 어떻게 재성장하는지 분석했다. 연구진은 아메리카와 서아프리카 3개 대륙, 77개 지역 및 2275개 토지의 산림복구 데이터를 조사하고 토양, 식물 기능, 생태계 구조, 생물 다양성 등 12가지 기준으로 평가했다. 그 다음 '연대성 토양 연속계(chronosequencing)'라는 기술로 데이터를 모델링해 장기적인 산림회복 추세를 추론했다. 이를 실제 세계에서 확인하려면 100년 이상 기다려야 했을 것이다.

연구진은 특히 농업에 이용됐다가 두어 계절이 지난 다음에 버려지는 열대림 토지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일부 비옥한 토양, 남아있는 나무 및 씨앗, 그루터기를 포함한 기존 숲의 잔재가 영양분이 풍부한 생태계를 만들어 새로운 숲이 자라게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만 각각의 부문을 개별적으로 따졌을 때,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하는데는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산에 따르면 토양은 이전 상태로 회복되는 데 평균 10년, 생물다양성은 60년, 전체 식생 회복까지는 총 120년이 걸린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열대우림은 단 20년만에 이전 상태의 약 78%까지 회복할 수 있다. 푸터 교수는 "이는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이라며 "20년은 내가 생각할 수 있고, 내 딸이 생각할 수 있고, 정책 입안자들이 생각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시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물론 연구의 한계는 있다. 에릭 살라스 센트럴주립대학 지리공간과학 연구원은 "이 결과는 단지 계산에 의한 것이고, 연대성 토양 연속계에 기초한 분석은 모든 장소의 역사가 동일하고 역학이 연속적이라는 것을 가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라스 연구원은 "버려진 농경지에서 2차 산림이 어떻게 자연적으로 조성되는지 이해하는 일은 생물다양성 보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향후 기후완화 조치에 중요한 기준이 될 전망이다. 환경파괴를 완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고, 앞으로 대책을 마련하는데도 바로미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수십년 동안 인류가 미친 환경피해를 되돌리는 일이 아직 늦지 않았음을 시사하기도 한다.

푸터 교수는 "숲을 복원하기 위해 나무를 심겠다는 약속들은 비현실적"이라고 꼬집었다. 그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 심은 나무의 30~50%가 죽는다는 것이다. 그는 2차 산림을 10대 청소년에 비유하며 "2차 산림은 미친듯이 탄소를 흡수한다"며 "2차 산림을 소중히 여기고, 가능한 곳에서 숲이 다시 자연스럽게 조성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