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기관들, 러시아 화석연료 투자 중단하라"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6 16:29:28
  • -
  • +
  • 인쇄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들 6일 공동 기자회견
"러 화석연료 투자는 우크라 전쟁 투자하는 것"
▲ 배여진 기후솔루션 캠페이너가 국내 금융기관의 러시아 화석연료 투자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기후솔루션)


국내 금융기관도 러시아의 화석연료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6일 기후솔루션, 환경운동연합, 전쟁없는세상, 청년기후긴급행동은 서울 종로구 미래에셋자산운용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금융기관들은 러시아 화석연료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었던 데는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입되는 막강한 해외 자금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블랙록, 노르웨이 국부펀드 등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은 러시아 화석연료 산업에서 손을 떼고 있다. 심지어 에너지기업 쉘도 여기에 동참하고 있지만 국내 금융사들은 러시아 화석연료 투자에 별다른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다.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자하고 있는 국내 금융기관은 미래에셋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국민연금 등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석탄기업 주식을 약 135억원,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약 32억원, 국민연금은 약 101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와 천연가스까지 포함하면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자된 금액은 총 500억원 규모다.

우크라이나인 커뮤니티를 대변하기 위해 참석한 디미트로 비(Dmytro Vi)씨는 "러시아 화석연료에 투자하는 것은 곧 러시아발 전쟁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러시아 화석연료 생산을 늘리는 것이 곧 우크라이나인들의 사망자 수를 늘리는 것"라고 경고했다.

전쟁없는세상의 이용석 활동가는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전쟁과 화석연료가 맺고 있는 끈끈한 관계를 직시해야 한다"라며 "푸틴의 자금줄이 되는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한다면, 전쟁을 방관하는 것을 넘어서 전쟁범죄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 화석연료 투자는 기후위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러시아는 막대한 천연가스 공급으로 전세계 에너지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국제 불안과 화석연료 가격이 치솟고 이를 통해 국제 사회의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 기조를 주춤하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키움투자자산운용은 국내 대다수 금융기관 사이에서 대세가 된 탈석탄 선언을 하지 않았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탈석탄 선언을 했음에도 여전히 다양한 석탄 기업에 투자 중이며, 세계 2대 연기금과 한국을 대표하는 공적 금융기관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의 이지언 활동가는 "한국 금융기관은 전쟁과 기후위기의 연료인 화석연료 산업에 대한 투자를 당장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며 "러시아 침공 전쟁의 자금처 역할을 하는 화석연료 산업에서 탈피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노력하고 있지만 한국은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