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선 '넷제로' 뒤에선 ​​'화석연료'…은행들의 이상한 투자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0 08:50:02
  • -
  • +
  • 인쇄
넷제로금융동맹(GFANZ) 회원들 '그린워싱' 지적
화석연료 수천억달러 쏟아붓는 '기후방화범' 비판

'넷제로' 공약에 서명한 은행·금융기관들이 여전히 화석연료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기후방화범'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기후NGO이자 싱크탱크 '리클레임파이낸스(Reclaim Finance)'는 '글래스고 넷제로금융동맹(GFANZ)' 이니셔티브에 서명한 금융기관들이 화석연료에 수천억달러씩 쏟아붓고 있다고 폭로했다.

리클레임파이낸스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GFANZ의 넷제로자산관리자그룹(NZAM) 회원인 58개 금융기관이 화석연료 기업 200곳 이상에서 최소 8470억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넷제로은행연합(NZBA)' 소속 은행 가운데 최소 56곳이 134건의 대출과 215건의 인수계약을 통해 102개 화석연료기업에 2700억달러를 지원했다.

GFANZ 이니셔티브는 2021년 글래스고 유엔 COP26기후정상회담을 주최한 영국의 주요 성과 중 하나로 마크 카니(Mark Carney) 전 잉글랜드은행 총재가 출범시켰다.

영국은 COP26에서 자산이 130조달러 이상인 45개국 450개 기관이 지구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로 제한한다는 목표에 투자를 맞추기 위해 GFANZ에 서명했음을 내세웠다.

따라서 GFANZ 회원들은 화석연료 노출을 줄일 의무가 있다. 그러나 리클레임파이낸스가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회원들은 여전히 화석연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GFANZ 회원 중 신규 화석연료 자금조달을 방지하는 투자정책을 시행중인 기관은 소수에 불과했다.

패디 맥컬리(Paddy McCully) 리클레임파이낸스 수석분석가는 "GFANZ 회원들이 넷제로 달성을 약속했지만 화석연료개발업체에 계속해서 수천억 달러를 쏟아붓고 있다"며 "이들을 기후방화범'이라고 일갈했다.

루시 핀슨(Lucie Pinson) 리클레임파이낸스 창립자이자 전무이사도 "GFANZ가 그린워싱"이라며 "이들의 그린워싱은 모든 넷제로공약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하고 진정으로 기후를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훼손해 더욱더 해롭다"고 비난했다.

GFANZ에 서명한 거대은행 중에는 지난달 석유가스금융규제를 발표한 홍콩상하이은행(HSBC)도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HSBC는 2021년 4월 GFANZ 그룹에 합류한 이후 화석연료 개발업체에게 120억달러 이상의 거래를 총 58건이나 승인했다.

영국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HSBC 대변인은 "HSBC의 목표는 넷제로 공약에 따라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안보를 촉진하며 에너지 가격과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2030년 재정배출 목표 및 에너지정책에 따라 신규 유전 및 가스전, 관련 인프라나 석유자산에 새로운 금융 또는 자문을 제공하지 않고 에너지전환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변인은 과도기에는 화석연료가 여전히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넷제로2050 보고서를 들어 필요 생산량과 공급 안정성을 유지하며 에너지전환을 질서있게 이루려면 기존 석유가스 지원 및 투자가 필요하며 이런 지원 수준이 2030년까지 유지되다 이후 절반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했다.

NZAM 일원인 영국 금융기업 LGIM도 화석연료 개발업체에 최소 130억달러의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보고됐다. LGIM 대변인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화석연료는 재생가능한 대안으로 전환하는 과정의 일부가 돼야 할 것"이라며 "석유가스와 같은 전 부문의 투자를 포기하면 실질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고 투자자들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능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리클레임파이낸스는 IEA에서 지구온도가 1.5도 이내를 유지하려면 신규 화석연료개발이 이뤄져선 안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서 조사된 화석연료 개발업체들은 신규 시추·채굴 등 자산 확장에 종사하는 업체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GFANZ 대변인은 "작년 GFANZ가 의뢰한 연구에 따르면 파리협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투자가 화석연료에 들어가는 수준의 4배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1.5도 목표와 일치하는 자본을 배치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GFANZ가 만들어진 이유"라며 "GFANZ 회원들은 중간목표 및 전환계획을 발표할 때 에너지 부문전환에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이를 통해 정부, 투자자 및 시민사회단체가 진행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GFANZ에 속하지 않은 금융기관들로 하여금 투명성을 제공하고 솔루션의 일부가 되도록 GFANZ에 가입할 것을 촉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