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3만5000개 펀드중 70%가 기후위기 부추긴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2 13:08:25
  • -
  • +
  • 인쇄
ESG북 16만개 상장펀드 신규 ESG 평가체계 공개
40조弗규모 펀드 5분의 1 탄소배출량 공개 안해

전세계에서 자산규모가 가장 큰 3만5000여개 펀드 가운데 70% 이상이 지구온난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무료 정보공개 플랫폼 'ESG북'(ESG Book)은 새로운 펀드 평가 솔루션을 출시하면서 이같은 조사 결과를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ESG북은 ESG 평가기관들의 정보 독점을 막고, 그린워싱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음악 산업을 뒤흔들었던 것처럼 ESG북이 'ESG계의 스포티파이'가 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번 ESG북의 펀드 평가 솔루션은 전세계 16만개 상장펀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투자자들은 ESG북의 신규 솔루션을 통해 투자하고자 하는 펀드에 대한 지속가능성, 배출집약도비율(EIR·수익 100만달러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투자의사결정 위험도 등 ESG 관련 22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ESG북이 이번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산규모가 가장 큰 전세계 4000여개 상장지수펀드(ETF)와 3만여개의 상장된 뮤추얼펀드에 대한 '온도 점수'를 부여했다. 해당 펀드들 가운데 자산규모와 EIR에 따라 지구온난화 기여도를 측정한 것이다.

분석 결과, 70%가 넘는 펀드들이 2050년까지 지구기온 상승폭을 1.5℃ 이하로 제한하려는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움직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게다가 자산 총합이 40조달러(약 5경2489조원)가 넘는 3만5000여개 펀드들 가운데 20%가 가장 기본적인 탄소배출량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가장 낮은 EIR을 기록한 주요 시장지수는 금융, 소매업, 기술기업들이 다수 포진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IJA)였다. 반대로 호주증권거래소 상위 200개 주식을 나타내는 시장지수 ASX200는 대형 인프라 건설기업, 에너지 광물자원 기업들이 많아 DIJA에 비해 EIR이 8배 높았다.

ESG북에 따르면 이마저도 '스코프 3'(직접적인 제품 생산 외에 협력업체와 물류, 제품 사용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총 외부 탄소배출량)을 제외한 수치로 실제로는 해당 상장지수펀드들의 탄소배출량이 더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는 스코프 3가 기업들이 내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ESG북 최고경영자(CEO) 다니엘 클리어(Daniel Klier) 박사는 "현재 넷제로 전환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음에도 시장은 아직도 효과적으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자산을 분배할 수 있도록 하는 정확한 정보가 부족하다"며 "일관되고, 투명하고, 접근 가능한 정보들이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다. ESG북의 새로운 평가체계를 통해 고객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3만5000여개가 넘는 전세계 펀드들에 대해 더 냉철한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