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 60%까지 감소...삼성, 친환경 '세탁기·건조기' 시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7 11:00:02
  • -
  • +
  • 인쇄
파타고니아와 협업 '비스포크 그랑데 AI' 출시
세탁기 최대 60%·건조기 35% 에너지 절감
▲새틴 세이지 그린 색상의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 신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의류에서 떨어져 나오는 미세플라스틱을 최대 60%까지 줄여주는 친환경 세탁기와 건조기가 나왔다.

삼성전자는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와 협업해 개발한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가 적용된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국제자연보전연맹에 따르면 세탁 도중 합성섬유에서 떨어져 나오는 미세플라스틱은 전체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약 35%를 차지한다. 이에 영국에서는 2025년부터 모든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을 걸러낼 수 있는 필터 장착을 의무화하는 법안까지 마련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내놓은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는 세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최대 60%까지 줄였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다. 삼성의 독자적인 '버블 워시' 기술을 적용한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는 풍성한 거품으로 옷감이 세탁으로 마모되는 것을 줄이는 원리다. 삼성전자는 "40℃ 수온에서 2kg 중량의 폴리에스테르 후드티를 세탁했을 때 10㎛(마이크로미터) 이상의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되는데 이를 최대 60%까지 저감한다"고 강조했다.

이 제품들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으로, 25kg 용량 세탁기는 산업통상자원부 효율관리기자재운용규정에서 제시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기준인 45.8Wh/kg보다 20% 더 높다. 또 AI 맞춤세탁·건조 코스에서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의 'AI 절약모드'를 함께 사용하면 세탁기는 최대 60%, 건조기는 최대 35%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또 'AI 세제자동투입' 기능으로 세탁물의 무게뿐 아니라 최근 세탁했던 세탁물의 오염도까지 학습해 세제 투입량을 조절해 세제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새로 탑재된 '세제 바코드 스캔' 기능과 선택세제함은 세제별로 최적의 세제량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사용자의 고민을 덜어준다.

세제 바코드 스캔 기능은 세제나 유연제의 바코드를 스캔해 스마트싱스 앱에 등록하면 세제별로 설정된 권장 투입량에 맞춰 자동으로 세제를 넣어준다. 또 선택세제함은 유연제, 중성세제, 유아세제, 일반세제 중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용도 변경이 가능하다. 특허를 받은 버블 워시 기술과 더불어 강력한 물살을 쏘아주는 '워터샷' 기술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서 빠르고,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비스포크 그랑데 AI 건조기는 'AI 맞춤 건조' 기능이 개선돼 세탁물의 무게와 건조 속도를 센서가 감지하고, 부하별로 최적의 제어 사양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15%, 건조 시간은 18% 줄여준다. 'AI 공간 제습' 기능을 제공해 세탁실 온도에 알맞은 최적의 습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투입구 크기를 상하좌우로 넓혀 이불처럼 부피가 큰 세탁물을 더 쉽게 넣고 뺄 수 있다.

제품은 새틴 세이지 그린, 새틴 블랙 등 총 7종 색상으로 출시된다. 세탁기는 25kg 용량이며, 건조기는 20kg 용량이다. 출고가는 최고 사양 기준으로 세탁기는 194만9000원, 건조기는 204만9000원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