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는 차종·계절에 따라 실제 주행거리가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테슬라와 현대자동차, 기아의 전기차 3종에 대해 동·하절기 실제 주행거리를 시험평가한 결과, 날씨가 추운 겨울철 실제 주행가능한 거리가 차량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가능거리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테슬라 '모델3'(MODEL3) 차종은 상온(18℃)에서도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보다 6% 짧았다. 기아 'EV6'와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는 상온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겨울철 영하 1℃의 상황에서는 3종 모두 주행가능거리가 계기판에 표시되는 것보다 짧았다. 기아 'EV6'는 실제 주행거리가 6% 짧았고, 현대차의 '아이오닉5'는 10%, 테슬라 '모델3'는 21% 짧아졌다.
저온에서 주행가능거리는 상온과 비교했을 때 대폭 감소했다. 감소 비율은 기아 'EV6'가 22%, 현대차 '아이오닉5'가 24%, 테슬라 '모델3'가 13%였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완성차 3사에게 개선방안 마련을 권고했다. 소비자원은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계절·기온에 따라 변동이 크다"며 "장거리 운행시 사전에 충전소 위치를 확인하고 여유있게 충전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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