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가 올 하반기 인도 법인을 설립한다. 하이브는 "오는 9~10월 출범을 목표로 현지 시장 조사와 법인 설립 실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하이브는 이번 인도 법인 설립이 인구 14억 거대 시장에 K-팝 방법론을 수출하자는 방시혁 의장의 의지가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방시혁 의장은 '멀티 홈, 멀티 장르(Multi-home, Multi-genre)' 전략을 직접 챙기고 있다. '멀티 홈, 멀티 장르'는 현지문화와 특성을 반영해 현지 음악시장에서의 주도적 사업자 위상을 확보하자는 전략이다.
하이브는 '멀티 홈, 멀티 장르' 전략이 인도 시장에 앞서 먼저 진출한 주류 음악 시장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가장 뚜렷한 성과를 보이는 곳은 미국으로, 하이브 아메리카가 선보인 걸그룹 KATSEYE(캣츠아이)가 데뷔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빌보드 '핫 100'에 이름을 올렸다. KATSEYE는 신인을 발굴해서 트레이닝하고 음반원 제작, 매니지먼트, 마케팅 공연 기획을 하나의 체인으로 통합해 운영하는 K-팝 방법론을 적용해 선보인 다국적 걸그룹이다.
남미 거점 확보를 위해 2023년 하반기 설립한 하이브 라틴 아메리카에서도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고 있다. 남미에서 하이브는 밴드 선발 오디션 'Pase a la Fama(파세 아 라 파마)'와 라틴 보이그룹 멤버 선발 등 두 가지 아티스트 발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두 오디션 모두 K-팝 방법론을 라틴 음악 장르에 처음 접목하는 시도다.
하이브는 "K-팝이 팝의 한 장르로서 음악을 의미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대중들의 기호를 정확히 파악해 내고 이로부터 수퍼팬에 기반해 수퍼 IP를 만들어내는 방법론 그 자체가 돼야 한다는 게 방 의장의 평소 지론"이라며 "세계 주요 음악시장에서 거점을 확보하고 이 같은 방법론을 적용해나가는 전략이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현 추세가 지속된다면 글로벌 빅3 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세계 음악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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