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18기가와트(GW) 규모로 건설될 경우에 생산유발효과는 최대 249조원에 이를 것이고, 주민배당 규모로 39년간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기원 녹색전환연구소 경제전환팀장은 3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라남도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경제·환경·사회적 효과' 언론브리핑에서 이같은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녹색전환연구소가 국제비영리단체 오션에너지패스웨이와 1년간 진행한 것으로, 전남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유발하게 될 부가가치와 일자리, 기후·사회적 편의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해상풍력이 한국 경제와 사회 전반에 미칠 파급효과를 구체적 수치로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나라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75.1%는 신안과 영광, 여수 등 전라남도 지역에 몰려있다. 지난해말 기준 전라남도에서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57건에 달할 정도다. 이 57건 프로젝트 투자비용은 156조6000억원으로 추산됐다. 연평균 3조3000억원 규모다. 최기원 팀장은 "반도체 라인 3~4개를 증설하는 것과 맞먹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전체 투자비용 가운데 58.6%에 달하는 약 91조6000억원은 2028년~2037년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남 지역내총생산(GRDP)의 약 10%에 상당하는 규모다. 또 지역 내 최대 47만개의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분석됐다. 나아가 전국적으로 최대 97조원 규모의 부가가치와 약 104만개 일자리로 파급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됐다. 해상풍력이 단순 에너지 인프라를 넘어 산업단지(클러스터) 조성과 지역 제조업 연계를 통한 경제 활성화의 전략적 수단임을 보여준다.
최 팀장은 "가장 보수적으로 추산한 8GW 규모가 조성됐을 때 생산유발효과는 65조원이고, 18GW 규모로 프로젝트가 실현된다면 생산유발효과는 249조원에 이를 것"이라며 "18GW가 실현되면 일자리도 104만개 이상 창출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환경적 효과 역시 뚜렷한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18GW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25년간 상업운전을 거치며 총 4억290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연간 배출량의 70%에 해당한다. 이를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45조~85조원을 절감하는 것이다.
또 18GW 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모두 가동될 경우 석탄 및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대체함으로써 대기오염물질 최대 66만톤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석탄화력발전소 최대 8기를 대체하는 수준이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 모두에서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파급효과는 생태계 전반에도 크다. 해상풍력이 화석연료 발전을 대체할 시 장기적으로는 연안·해양 생태계 서식 환경 개선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장다울 오션에너지패스웨이 한국대표는 "탈탄소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 형성된 큰 흐름"이라며 "직접적인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고, 대체수단이 있으며 경제용이성도 뛰어난 발전 분야의 전환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18GW 시나리오로 25년간 해상풍력이 운행될 경우 총 1180TWh의 발전량이 나올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현재 화석연료 비중과 대체하면 최대 4억2900만톤(tCO2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 팀장은 "이를 사회적 비용으로 계산하면 약 44조8000억원에서 최대 84조5000억원에 이른다"고 했다.
사회적 효과 측면에서도 가능성이 크다. 먼저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통한 추가 세수 규모는 2025년부터 2063년까지 연평균 1151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계산됐다. 지자체 중 재정건전성이 비교적 취약한 전남지역 재정 강화에 크게 기여하는 셈이다.
주민참여형 이익공유제를 도입할 경우 주민 배당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익공유제가 도입될 경우 39년간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배당금 총액은 20조원 규모이며, 주민 지분 참여를 10% 추가할 경우 최대 35조원까지 확대할 수 있었다. 주민 1인당 평균 50만원 이상이 지급되는 셈으로, 불평등 완화와 지역공동체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기대되는 효과와 달리 해상풍력 프로젝트 실현에는 많은 난관이 놓여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확대를 위해 해상풍력 규모를 0.3GW에서 14.3GW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그러나 2025년 상반기 기준 국내 상업운전 중인 해상풍력 단지는 올해 설치된 전남해상풍력1을 비롯한 5곳으로 총 321MW규모, 목표 대비 2.2% 수준에 불과하다. 사업 확대를 위해 정부는 2022년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제도를 시작했지만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입찰된 10개 사업 중 착공에 나선 곳은 낙월해상풍력 단 1곳이다.
이에 장다울 대표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최소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보급 로드맵을 제시하고, 선제적 투자를 통한 산업 육성과 제도적 지원, 계통·항만·선박 등 핵심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전남을 비롯한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해상풍력 산업 클러스터 조성, 전문인력 양성, 투명한 민관협의회 운영 등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 대표는 규모의 경제가 이뤄진다면 현재 300~500원에 이르는 해상풍력 발전단가를 100원까지 낮출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해상풍력은 단순한 전력 인프라가 아니라 기후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 불평등 완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는 전략산업"이라며 "특히 한국은 이미 현지조달률이 50%에 달할 정도로 유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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