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벡스코에서 13일 개막한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5'에서 처음 공개된 넷마블의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카르마'을 직접 시연해본 소감은 전작인 '나혼렙:어라이즈'와 완전히 다른 게임성을 보였다. 전작이 다양한 캐릭터의 '수집'과 '액션'에 초점을 맞췄다면, 신작은 캐릭터를 주인공 '성진우' 1명으로 제한하는 대신 다양한 무기로 펼치는 호쾌한 액션에 집중했다.
이 게임은 '나 혼자만 레벨업'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신작 로그라이트 액션역할수행게임(ARPG)이다. '카르마'는 원작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은 주인공 성진우의 '27년간의 군주 전쟁'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원작에서 성진우는 지구에 괴물이 나타나는 '게이트'가 발생하기 전 과거로 돌아가 홀로 '아홉 군주'들과 전쟁을 치루고 돌아온다. 다만 원작에서는 과거로 가는 모습과 현재로 돌아오는 장면만 연출되고 그사이 일어난 일들은 표현되지 않았다.
카르마에선 원작에 없던 전쟁 속 성진우의 경험, 즉 오리지널 스토리를 볼 수 있다. 이 과정은 원작자의 감수 하에 제작됐으며, 게임 오리지널 캐릭터도 등장하기 때문에 원작 팬들의 마음을 들뜨게 했다.
카르마는 액션성을 강조하기 위해 위쪽에서 전경을 바라보는 듯한 쿼터뷰 시점의 핵앤슬래시(일대 다 전투) 방식으로 구현됐다. 쿼터뷰 시점은 내 캐릭터를 중심으로 전장의 상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일대 다' 전투의 재미가 극대화됐다.
조작은 대시, 일반 공격, 특수 공격 세 가지로 간단하지만 무기의 종류에 따라 전투 스타일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다채로운 경험을 맛볼 수 있었다. 여기에 매판 무작위로 다양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로그라이트' 장르가 더해지면서 매 플레이마다 새로운 전투 경험이 제공된다.
다만 핵앤슬래시에 로그라이트 장르가 합쳐지면서 지난 2020년 출시했던 글로벌 히트작 '하데스'와 유사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카르마 개발을 맡은 권도형 넷마블네오 PD는 현장 인터뷰에서 "쿼터뷰에 로그라이크 장르로 잘 만들어진 게임을 참고하다 보니 기존 히트작들과 비슷한 느낌이 있을 수 있다"라면서도 "하지만 나혼렙의 색깔을 많이 입힐수록 게임성이 살아날 거라고 보고, 차별점을 가져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기 IP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완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넷마블은 이날 지스타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시연 버전을 제공하고 다양한 경품을 주는 등 무대 행사를 진행했다.
[부산=조인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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