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패딩' 팔만큼 팔았나? 아우터 신상 점령한 '숏패딩'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8:27:42
  • -
  • +
  • 인쇄

패딩 길이가 다시 짧아지고 있다.

최근 아웃도어업체들은 앞다퉈 선보이고 있는 '숏패딩'. 가볍고 얄상스러운 스타일의 '숏패딩'을 입고 있는 톱모델 탓일까. 영하로 떨어진 기온에 옷장 한켠에 두툼하게 자리하고 있는 롱패딩을 꺼내 입고보니, 침낭에 갇힌 듯한 내 몸에 괜스레 '숏패딩'에 눈길이 간다.

한때 롱패딩의 인기는 대단했다. '겨울 교복'이라고 불릴 정도로 롱패딩 안입은 학생들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였다. 롱패딩의 열기는 기록적인 한파가 찾아왔던 2017년부터 시작됐다. 당시 'Black suit'로 컴백한 슈퍼주니어가 한 홈쇼핑에서 롱패딩을 팔면서 주목을 받았다. 당시 슈퍼주니어의 롱패딩은 '없어서 못팔 정도'였다. 이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들이 롱패딩을 입고 나오면서 구매 열기를 더 뜨거워졌다.

그러나 이제 롱패딩의 열기가 시들해졌다. 이미 살 사람은 모두 사서 더이상 판매되지 않는 탓일까. 롱패딩이 점령했던 아우터 시장에서 올해는 그 자리를 '숏패딩'이 차지하는 모습이다.

6일 뉴스트리가 네이버 데이터랩을 분석한 결과, 롱패딩과 숏패딩의 자리바꿈이 확연해졌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017년 10월~12월까지 롱패딩에 대한 검색이 전부였다. 숏패딩은 아예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런 현상은 2018년에도 비슷하게 이어지다가 2019년들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2019년 12월 14일은 숏패딩 검색비율이 롱패딩보다 많았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숏패딩'으로 몰리면서, '숏패딩'은 올겨울 아우터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한 것이다.




변화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올해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너도나도 숏패딩을 선보이고 있다.

프리미엄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MLB(엠엘비)'는 컬러풀한 숏패딩 컬렉션을 출시했고, K2와 네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플리스+숏패딩 리버시블(뒤집어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내놨다. 숏패딩의 원조격인 노스페이스 역시 '1992 눕시 다운 재킷'을 선보인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유독 유행에 민감하다. 명품 브랜드 발렌티노의 최고경영자(CEO)였던 발렌티노 사씨는 "한국의 고객들은 유난히 유행에 민감할 뿐 아니라 취향이 대단히 고급스럽다"고 말할 정도다.

그러나 롱패딩을 놔놓고 또 숏패딩을 살지는 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한벌에 수십만원을 호가하니, 또다른 '등골 브레이크'가 될 수도 있다. 

유행은 돌고 돈다고 했던가. 롱패딩과 숏패딩은 바통터치를 하듯 서로 유행을 주거나 받거니 해왔다. 2000년 초반 유행했던 롱패딩이 숏패딩에 밀렸다가 2017년 다시 빛을 본 것처럼, 숏패딩의 인기도 또 시들해질지 모르니까.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