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우려에 '접종 보류' AZ백신...유럽EMA "접종 계속해야"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4-12 17:41:02
  • -
  • +
  • 인쇄
EMA "혈전은 AZ백신의 '아주 희귀한 부작용'"
WHO도 접종 권장...정부 "전문가 의견 수렴"
(출처=Deutsche Welle)

유럽의약품청(EMA)이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특이 혈전증을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의 '아주 희귀한 부작용'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결론지었지만, 동시에 접종 이익이 위험을 상회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7일(현지시간) EMA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PRAC)는 AZ백신과 혈전증의 연관성이 "더 뚜렷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EMA는 아직 AZ백신 부작용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특정하지 못했으나 "'헤파린에 의한 저혈소판증'(HIT)과 유사한 양상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항응고치료에 사용되는 헤파린은 치료 후 형성되는 항체에 의해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혈소판감소증이나 혈전증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AZ백신은 지난 31일까지 총 2000만회분 넘게 접종됐으며, 이 가운데 혈전이 발생한 사례는 79건, 이로 인한 사망 사례는 19건으로 총 부작용 발생은 100만명당 4명꼴이다.

EMA는 AZ백신과 혈전증의 연관성이 완전히 입증되더라도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훨씬 넘어서기 때문에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다만,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조기발견 및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같은날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MHRA 청장 준 레인 박사는 "어떤 백신도 위험 요소가 완전히 배제될 수는 없다"며 "뇌정맥 혈전과 다른 혈전색전증 사례가 늘긴 했지만 접종 건수도 그만큼 늘었기 때문에 혈전 발생은 극도로 드물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AZ백신과 혈전간 연관성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아직 완전히 확인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백신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장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7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 자문회의 결과에 따라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AZ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했다. 추진단은 국내외 동향 및 발생사례를 충분히 분석하고 혈전 전문가 자문단, 백신 전문가 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후 주말 중 발표할 계획이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백신 접종에서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면서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