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기업들, 그린피스 환경성적 대부분 '낙제점'...친환경 광고하는 현대차 'F+'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11-04 00:00:03
  • -
  • +
  • 인쇄
그린피스, 자동차기업 10곳 대상으로 환경평가
7곳이 'F 이하'...판매량 1위 도요타 'F--' 최하위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글로벌 10대 자동차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환경평가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등 7개사가 '낙제점'을 받았다.

4일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는 2020년 기준 글로벌 판매량 기준으로 상위 10개 자동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친환경 실적과 계획을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10대 자동차업체 가운데 국제사회의 공인된 목표인 '2050 탄소중립'에 부합하는 탈탄소 계획을 갖춘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그린피스는 "오는 12일 막을 내리는 '제26 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세계 197개국 대표는 전 지구적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이산화탄소 감축 방안을 논의 중이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배출에 책임이 큰 자동차업체들은 그 책임에 걸맞은 위기감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번 환경평가 기준은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및 전기차 전환(종합평점 계산시 가중치 80%) △부품 공급망 탈탄소화(종합평점 계산시 20% 가중치) △자원 지속가능성(가점) △ 문제점(감점) 등 4개 항목이다.

종합평점에서 제너럴모터스는 C-, 폭스바겐은 D, 르노는 D-가 나왔다. 현대·기아자동차와 닛산 그리고 혼다는 'F+'를 맞았다. 다임러와 포드는 'F-'를 받았고, 스텔란티스와 토요타는 'F--'를 받았다. 평가대상 10개사 가운데 7개사가 낙제점인 F 이하를 받은 것이다. F를 받은 회사들은 모두 탄소중립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F등급에서도 '+'와 '-' 그리고 '--'로 상대적 수준을 매겼다.

◆ 글로벌 10대 자동차업체 친환경 성적표 (자료=그린피스)

종합평점 내연기관차 생산/판매 중단(비중: 80%, 10점 만점) 공급망 탈탄소화(비중: 20%, 10점 만점) 자원 지속가능성 감점(연비 규제 반대 로비 참여 등)
도요타 F-- 1.88 4.45 -
스텔란티스 F-- 2.88 3.05 -
포드 F- 1.13 5.30
다임러 F- 3.13 2.30 + -
혼다 F+ 3.50 1.70 +
닛산 F+ 3.31 5.40 + -
현대-기아 F+ 4.81 3.10 -
르노 D- 4.31 6.75 -
폭스바겐 D 5.19 4.35 -
GM C- 6.69 5.60 -


그린피스는 "현대자동차는 2030년 탈내연기관 계획이 없는 것은 물론 차량부품 탈탄소화 노력도 매우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최근 현대차는 전기자동차 TV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 기업이라는 이미지 홍보에 나섰지만 실제 자동차 생산과 판매는 여전히 내연기관차(97%)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자동차 제조과정 및 공장 운용에 있어 탄소배출을 줄여 2045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으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제너럴모터스(GM)의 경우 2020년 중국 시장에서 소형전기차 대규모 판매와 2035년 탈내연기관 선언이 크게 작용했다. 이에 더해 GM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2020년 ID3, ID4 등 전기차 판매량이 2019년 대비 3배 급증한 23만1600대에 달해 점수를 높일 수 있었다.

자동차 시장점유율 세계 1위인 일본 도요타의 친환경 성적은 'F--'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및 전기차 판매실적과 계획이 매우 미흡했고, 공급망 탈탄소화 수준도 평균치에 그쳤다. 미국 등에서 연비규제 강화 등에 반대하는 로비를 벌이고, 전기차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가장 소극적이어서 감점을 받기도 했다.

김지석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전문위원은 "전세계적으로 화석연료를 태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24%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하고, 이 가운데 45%가 자동차 부문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OECD 의 공식 에너지 전문 분석기관인 세계에너지기구(IEA)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늦어도 2035년까지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내연기관 신차 판매 중단이 필요하다고 결론내렸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글로벌 10대 자동차사들이 이보다 앞서 2030년까지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틱톡, 광고 제작과정 탄소배출까지 체크한다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이 송출되는 광고는 물론, 해당 광고가 제작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까지 측정한다.16일 틱톡에 따르면, 플랫폼 내 광고 캠

대선 후 서울서 수거된 폐현수막 7.3톤...전량 '재활용'

서울시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이후 수거된 폐현수막 전량 재활용에 나선다. 선거기간 서울 시내에서 배출된 폐현수막 재활용률을 30%에서 100%까지 끌어

하나은행 '간판 및 실내보수' 지원할 소상공인 2000곳 모집

하나은행이 소상공인을 위해 간판 및 실내 보수 등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간판

경기도, 중소기업 200곳 ESG 진단평가비 '전액 지원'...27일까지 모집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경기도 중소기업 ESG 진단·평가 지원사업'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 11∼13일 코엑스 개막

환경부와 한국환경보전원이 중소녹색기업의 우수 녹색기술을 교류하고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ESG 상위종목만 투자했더니...코스피 평균수익률의 4배

ESG 평가를 활용한 투자전략이 단순히 윤리적인 투자를 넘어 실질적인 수익과 리스크 관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서스틴베스트는 'ESG 스크

기후/환경

+

도시의 식물들 생장기간 2주 더 길다...이유는 '인공조명 때문'

도시의 식물들은 밤을 환하게 밝히는 인공조명 때문에 낙엽이 늦게 떨어지는 등 생장시기가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우한대학교와 미국 밴더빌

기후재난이 태아의 뇌에 영향..."감정 조절하는 뇌 부위가 비대"

기후재난이 태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시립대 대학원 신경심리학 연구팀은 기후재난에 노출됐

북극곰 수은 농도 30배 높아졌다...배출량 줄었는데 왜?

전세계적으로 수은 배출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북극에 서식하는 생물들의 체내 수은 농도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덴마크 오르후스대학과 코펜하

'개도국 녹색대출 공공자금으로 매입'...IADB, 기후재원 조달방안 제시

미주개발은행(IADB)이 개발도상국의 재생에너지 대출을 공공자금으로 매입하고, 이를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는 새로운 기후재정 방안을 제시했다. 이

기후변화에 진드기 번식 증가…"라임병 등 감염 위험 커져"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드기가 적은 미국에서 진드기 개체수와 종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진드기의 확산은 기후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돼

폭우 오는데 '캠핑장' 환불 안된다고?..."기상악화시 환불해야"

기후변화로 폭우·폭설 등 기상이변이 잦아지면서 캠핑객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다.한국소비자원은 기상악화로 인해 예약한 캠핑장을 취소해도 환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