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국내 식음료업계 최초 '글로벌 RE100' 가입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3 13:40:36
  • -
  • +
  • 인쇄
2040년까지 전력 100% 재생에너지 전환
▲지난 6월 열린 롯데칠성음료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켑코에너지솔루션 및 스마트에너지플랫폼협동조합간 RE100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현동훈 스마트에너지플랫폼협동조합 이사장, 박윤기 롯데칠성음료 대표이사, 최종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장, 배성환 켑코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국내 식음료 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에 가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국내에는 롯데칠성음료 포함 SK, LG에너지솔루션 등 총 14개사가 참여하게 됐다.

RE100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들이 자사의 전력수급 방식을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이 'CDP'(Carbon Disclosure Project)과 협력해 시작된 국제캠페인으로,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2040년까지 음료·주류 생산공장 및 물류센터에 사용되는 전력량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생산공장의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을 통한 자가발전,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장기적 계약을 통해 실제 사용전력 자체를 구매하는 '전력구매계약'(PPA·Power Purchase Agreement), 실제 사용전력과 별개로 환경가치만을 구매하는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등 다양한 방안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롯데칠성음료는 생산공장의 모터 전력부하 저감, 폐열 시스템 개선, 생산·물류 최적화, 고효율 LED 등으로의 전환, 고효율 설비 도입 등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해왔다. 2017년부터 충주2공장에서 태양광 자가발전 가동 개시하였으며, 최근 안성공장도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 가동하는 등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간 롯데칠성음료는 식품포장재 배출량 1위 제조사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고, 자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잘못 기재해놓고 그대로 방치해 투자자들과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초래하기도 했다. RE100 관련자들은 롯데칠성음료의 이번 행보가 그만큼 고무적이라는 반응이다.

RE100 이니셔티브 대표 샘 키민스(Sam Kimmins)는 롯데칠성의 RE100 가입에 대해 "롯데칠성음료가 RE100 이니셔티브에 합류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  롯데칠성음료는 2040년까지 100% 재생 전기 사용을 약속함으로써 기후 행동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으며, 시장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한국 기업들의 대열에 합류했다. 이것은 또한 재생 전기가 사업적으로도 타당성이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다"고 밝혔다.

RE100 한국 로컬파트너인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의 한국RE100위원회 진우삼 위원장은 "한국 최고의 식품음료 기업인 롯데칠성의 RE100 가입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소비자들은 롯데칠성이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E100에 가입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