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방사능 위험지역인데"...러시아는 왜 체르노빌부터 점령했나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2-25 12:09:26
  • -
  • +
  • 인쇄
1986년 원전폭발 후 36년간 특별관리구역
러 점령에 시설 안전한지 확인 불가능해져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이 체르노빌 원전까지 점령하면서 체르노빌 참사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미하일 포돌략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실장 고문은 체르노빌 원전이 러시아군에 의해 점령당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북부에 위치한 체르노빌시는 지난 1986년 원자로 폭발사고가 발생한 곳이다.

원전 폭발사고 이후 체르노빌 원전은 반경 30km 지역이 지금까지도 일반인 출입이 통제되는 '소개구역'으로 지정돼 특별관리되고 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에 따르면 러시아군이 체르노빌 점거 이후 시설관리자들을 억류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현재 폐쇄된 체르노빌 원전 원자로, 대피소, 핵폐기물 저장고가 훼손없이 보호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다.

러시아군이 침공 첫날부터 방사능 오염을 무릅쓰고 이곳을 우선적으로 점거한 이유는 체르노빌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이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사아의 우방국인 벨라루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고, 체르노빌은 벨라루스와의 접경지역에서 10마일(약 16km)이 채 안되는 거리다. 체르노빌에서 수도 키이우까지의 거리는 80마일(약 130km)에 불과하다.

▲우크라이나와 주변 접경지역


러시아가 벨라루스를 통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경로는 단순히 거리상 이점뿐 아니라 지형적 이점도 있다.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를 거쳐 흑해로 흘러드는 길이 2290km의 드니프로(드네프르) 강은 우크라이나 국토를 반으로 가르고 있다. 수도 키이우는 러시아 입장에서 바로 강 건너편에 있다. 군사작전상 방어시설이 잘 갖춰진 도시를 점령하기 위해 도하작전을 감행하는 일은 거의 금기시돼 있다. 하지만 드니프로 강은 벨라루스에서부터 이어지기 때문에 러시아군은 우방지역에서 미리 강을 건너 북쪽에서부터 육로로 우크라이나의 수도를 공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체르노빌은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가동중인 15개 원전에서 배출된 엄청난 양의 핵폐기물을 저장하고 있는 곳이다. 지난 체르노빌 사태 때 유럽 전역이 방사능 피해를 입었던 것을 감안하면, 러시아가 체르노빌을 점거한 상황에서 이곳에 위치한 시설들이 안전하게 관리되지 못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서방국에는 큰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이날 러시아의 공격이 "또다른 환경 재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1986년 세계는 체르노빌에서 최악의 기술적 재해를 목도했는데 러시아가 전쟁을 지속한다면 체르노빌 참사는 2022년에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이 지역에 있는 원전 시설의 안전한 운영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평화적 목적의 원전 시설에 대한 어떠한 무장 공격이나 위협은 유엔 헌장과 국제법의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2009년 IAEA 총회 결의 내용을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