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천연가스 비중 낮추자"...유럽, 재생에너지 전환 속도낸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4 20:05:31
  • -
  • +
  • 인쇄
IEA "러 천연가스 비중 1년내 3분의1로 낮춰야"
독일, 신재생에너지 100% 전환 15년 앞당긴다


전체 천연가스 수입량의 41%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는 유럽연합(EU)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재생에너지 전환시기를 앞당기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해 겪었던 에너지 대란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려면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긴박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3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이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러시아와 새로운 가스 공급 계약을 맺지 말 것을 권고했다. IEA 사무총장 파티흐 비롤은(Fatih Birol)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경제적, 정치적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유럽은 1년 내 러시아 천연가스 비중을 3분의1 이상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U 집행위원회도 다음주에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을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천연가스 공급선 다변화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신에너지 협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협약에는 러시아 천연가스 대신 미국과 카타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량을 늘리고,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가스 생산규모를 350억입방미터(m3)로 확대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실제로 EU의 에너지 소비 비중은 석유가 32%, 천연가스가 25%에 달한다. 바이오연료를 포함한 재생에너지 비중은 18%이고, 원전은 13% 비중이다. EU 회원국들은 2000년 이후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점차적으로 늘리면서 화석연료 비중을 줄여왔지만, 회원국간의 간극은 큰 편이다. 독일과 이탈리아 정도만 재생에너지 비중이 40%대에 이른다. 대부분의 EU 회원국들은 화석연료를 줄이는 대신 러시아에서 수입된 천연가스를 사용하고 있다. 

유럽에너지총국(ENER)에 따르면 2020년 기준 EU가 사용하는 천연가스의 약 90%는 수입이다. 러시아 천연가스가 3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노르웨이 천연가스가 22%, 알제리가 10%를 차지한다. 이에 IEA는 현재 37% 비중에 이르는 러시아 천연가스를 1년 내에 12% 이상 낮춰야 한다고 권고한 것이다.

IEA의 이같은 입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에 대한 압박의 일종이다. EU가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에서 탈피하지 못하면 에너지 볼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실질적인 압박을 가할 수 없다. EU가 재생에너지 전환을 얼마나 서두르느냐에 따라 우크라이나 전쟁의 양상은 달라질 수 있음이다. 

난방용 천연가스의 절반을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는 독일이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독일 경제부는 지난 2일(현지시간) 당초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이었던 계획을 대폭 수정해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15년이나 앞당긴 것이다. 현재 독일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다른 EU 회원국보다 높은 47.4%에 달한다. 독일은 2030년까지 이 비중을 80%로 끌어올리고, 2035년에 100%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신재생에너지법(EEG)'은 오는 7월 1일 의회에서 통과여부가 결정된다.

아울러 독일은 재생에너지 전환시기를 앞당겨야 하는만큼 태양광 패널에 대해 보조금 삭감계획도 잠정 보류했다. 지난해 4.8기가와트(GW)였던 태양광 발전설비량은 2035년까지 200GW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해 약 10GW였던 육상풍력 발전설비량은 2035년까지 110GW로 늘릴 계획이다. 현재 해상풍력 발전설비량은 0.219GW인데 2030년까지 30GW를 채운 뒤 2045년까지 70GW로 확대한다. 계획대로 한다면 독일은 2035년 이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량이 350GW 이상이 된다.

이에 앞서 독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고조되던 지난달 22일 110억달러(약 13조2550억원) 규모의 노르트스트림2 건설을 중단한 바 있다. 노르트스트림2는 러시아 서부 나르바만과 독일 북부 그라이프스발트를 연결하는 천연가스 수송 파이프다. 길이는 1225km에 이르며 연간 최대 550억m3의 천연가스를 수송할 수 있다. 

이처럼 독일이 선도적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힘에 따라,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은 이탈리아, 헝가리, 폴란드 등 다른 EU 회원국들도 이를 뒤따를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EU 집행위원회가 '신에너지 협약'을 발표하게 되면, 러시아 천연가스 대신 다른 나라의 LNG로 에너지 공급선을 확대시키려는 움직임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계기로 EU의 재생에너지 시장규모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