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3차 보고서 "이대로 가면 3.2°C까지 상승...기후재앙행 급행열차 올라탔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5 14:20:09
  • -
  • +
  • 인쇄
2030년 43%, 2050년 84% 줄여야 1.5℃ 억제가능
태양광 발전단가 85% 줄어...기술아닌 의지 문제
▲IPCC 제6차 평가보고서(AR6) 제3실무그룹 보고서(WG3)


3년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접어들지 않으면 이번 세기말 지구 평균기온이 최대 3.2°C까지 오르면서 인류가 '기후재앙행 급행열차'를 타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4일(현지시간)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IPCC 제6차 평가보고서(AR6) 제3실무그룹 보고서(WG3)'를 공개했다. IPCC는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1988년 기후변화의 과학적 규명을 위해 공동으로 설립한 국제협의체로, 1990년부터 5~7년마다 기후변화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195개국 400여명의 대표단이 참여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총 4개 실무그룹 보고서로 구성된 AR6는 65개국 278명의 저자가 1만8000여개의 연구결과를 참조해 작성됐다. 지난 WG1, WG2가 각각 지구온난화의 현황, 그로 인해 인류가 직면한 위기와 적응정책의 필요성을 다뤘다면, 이번 WG3은 지구온난화를 완화하고 위기를 타개해나갈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마지막 WG4 보고서는 이전 보고서들의 총정리격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배심원들에 의한 평결이 나왔고, 평결은 유죄를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다"며 "이번 IPCC 보고서는 부끄러움과 장황한 거짓 약속들에 대한 이야기이고, 인류는 기후재앙행 급행열차를 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주요 도시들은 물에 잠길 것이고, 전례없는 폭염, 끔찍한 폭풍, 광범위한 물부족, 수백만 동·식물종이 멸종할 것"이라며 "그리고 이는 모두 소설의 과장된 표현이 아닌 연구결과"라고 각국의 에너지 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보고서는 적어도 2025년에 온실가스 배출량이 정점을 찍도록 하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대비 43%, 메탄은 3분의 1 이상 줄이지 않으면 지구 평균기온이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정이 설정한 인류생존의 마지노선 '1.5℃ 목표'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2050년까지는 84% 감축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앞서 유엔에 제출한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는 2018년 대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감축하는 계획을 담고 있으니, 이번 보고서를 기준으로 했을 때 우리나라 NDC도 미달인 셈이다.

WG3 보고서는 '목표는 기술의 문제가 아닌 의지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10년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리튬이온전지 발전 단가는 각각 85%, 55%, 85% 감소했다. 태양열 발전 사용량은 10배, 전기자동차 판매대수는 100배 늘었다. 보고서는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의 비용효율이 극대화되고, 대중들의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각국이 이같은 추세를 몰아 건물·교통 등 전반적인 인프라의 효율 개선 및 탈탄소화, 수소연료와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기술개발 등 기후위기를 완화할 수 있는 조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모든 부문에서의 '수요 관리'가 2050년까지 40~70%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식이요법과 냉·난방 방법, 재생에너지 활용 등이 예시로 제시됐다. 기후와 관련한 법과 제도 수립, 조정 연계를 하는 '기후 거버넌스'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다만 이같은 기후위기 완화 조처를 빠르게 도입하고 적용하려면 현재 투자되는 금액의 6배를 더 투자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특히 유엔의 최빈국 목록에 오른 국가들이 1850~2019년 사이 전세계 온실가스 누적배출량에서 차지한 비중은 0.4%에 불과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이기도 하다. 보고서는 '기후정의'를 위해서, 또 앞으로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저개발국가들이니만큼 국제공조가 필요하며, 매년 1000억달러(약 121조원) 규모의 국제 공공기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기후위기 완화 조처로 투입되는 초기 비용이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며, 기온상승을 1.5°C가 아닌 2°C로 억제하기만 해도 장기적인 이익이 초기 비용을 한참 웃돌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이번 IPCC 총회에서 그린피스 대표단을 이끈 그린피스 북유럽 선임 정책 담당 카이사 코소넨(Kaisa Kosonen)은 "전쟁과 기후위기에 기름을 붓는 화석연료는 이제 게임 오버"라며 "경제적인 이점도 없는 화석연료 개발은 더이상 설자리가 없다"고 밝혔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석유와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자 화석연료 생산량이 급증한 것에 대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더이상의 화석연료 생산은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라며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장에 잘못된 가격 시그널을 주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민 사회가 재생에너지 규모 확대, 석탄화력발전 및 화석연료 지원금 폐지 등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