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포럼]한국수자원공사 "수상태양광·그린수소로 RE100 달성할 것"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6 18:33:26
  • -
  • +
  • 인쇄
[사례발표] K-water가 만드는 물분야 탄소중립
▲심과학 한국수자원공사 탄소중립기획처장이 뉴스트리 주최 ESG커넥트포럼에서 'K-water가 만드는 물 분야 탄소중립'을 주제로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상태양광과 그린수소 등 재생에너지 생산과 공급을 통해 RE100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심과학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탄소중립기획처장은 26일 오후 2시 뉴스트리와 엠스토리 주최로 서울 강남구 스튜디오538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제2회 ESG 커넥트포럼'에서 'K-water가 만드는 물 분야 탄소중립'을 주제로 진행한 사례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물시장은 2030년에 이르면 1000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물분야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실행이 매우 중요해졌다. 심과학 처장은 "최근 홍수와 가뭄 소식에 '대(大)'자가 하나 더 붙는 경우가 많다"면서 "기후변화가 진행될수록 대홍수와 대가뭄이 불규칙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더구나 물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라고 했다.

이에 한국수자원공사는 댐을 비롯한 시설과 수면적을 바탕으로 기후변화를 저지하고, 탄소중립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재생에너지 1위 공기업 수자원공사는 관리하는 댐이 1만8000여개에 달하고, 최근 2000억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했다. 현재 진행중인 글로벌 사업만 4조원 규모이며, 지난 2021년 4월 국내 공기업 최초로 RE100에 가입했다.

심 처장은 "전세계적으로 물 전문기업들이 많지만, 한국수자원공사처럼 수원을 관리하고 각 가정까지 물을 공급할 수 있으면서 신재생에너지까지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업은 없다"면서 "만약 우리가 RE100을 가장 먼저 달성한다면 세계 물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고, 또 자신이 있기 때문에 가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수자원공사의 탄소배출량은 71만~73만톤 정도다. 댐에서 그리고 강에서 각 가정까지 물을 이송하는 데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물관리 탄소 제로화 △물 에너지 확대 △그린수소 △흡수원 조성 등 크게 4가지 방향으로 탄소중립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한국수자원공사는 태양광과 소수력을 활용해 43개 정수장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수자원공사는 물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수상태양광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심 처장에 따르면 수상태양광은 주변 경관을 해치거나 산림을 훼손하는 일이 없다. 마시는 물에 쓰이는 수도용 기자재와 같은 기준에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인체에도 무해하다. 또 수상태양광 패널 아래 물이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발전효율도 높다.

일례로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는 41.5MW규모 수상태양광 사업으로 합천에 거주하는 주민 2만가구의 수요를 넘어서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댐 주변 투자금의 10%를 주민에게 환원하고 있다. 또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제2롯데월드에 수열에너지로 찬기운을 뽑아 냉방, 더운 기운으로 난방을 하는 히트펌프를 설치해 710억원의 경제효과를 거두고 있고, 35% 전력을 절감하고 있다.

게다가 한국수자원공사는 2030년까지 경기도 시화지구에 254MW 규모 조력발전으로 '그린수소'를 추출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여기서 추출한 수소로 수소자동차 2만50000대를 충전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수소차가 1만4000대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양이다.

심 처장은 "그린수소의 경우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탄소발생이 없다. 다만 이 과정에서 청정전력을 공급할 신재생에너지가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 수자원공사가 재생에너지가 가장 많다. 또 정수장을 운영하면서 물정화단계에서 수소를 추출할 수 있고, 물을 전기분해하면서 발생하는 산소는 정수장에 공급이 가능한데, 전기분해할 때 필요한 게 반도체공정에 들어가는 수준의 아주 깨끗한 물이다. 이처럼 여러 조건을 놓고 볼 때 그린수소 사업은 수자원공사가 적임이다"고 밝혔다.

끝으로 심 처장은 탄소흡수원을 조성해 약 10만톤가량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방법에는 산림, 해양, 토양 3가지 요소가 필요한데, 한국수자원공사가 3가지 여건을 다 갖추고 있어 이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이대로 2050년까지 가면 수자원공사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88만톤까지 늘어날 수 있다. 차근차근 준비해 댐을 비롯한 시설, 수면적 등의 자원을 가지고 기후변화를 저지하고 탄소중립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