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멸하는 인류...2030년까지 기후재난 매일 1.5건씩 발생"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4-27 15:28:54
  • -
  • +
  • 인쇄
유엔 재해위험감소사무국, GAR보고서 공개
기후재난으로 3760만명 극심한 빈곤 겪을듯
▲2022년 UNDRR 글로벌평가보고서


인간활동이 기후위기를 재촉하면서 2030년에 이르면 전세계적으로 날마다 1.5번의 재난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6일(현지시간) 유엔재해위험감소사무국(UNDRR)이 오는 5월 개최될 예정인 '재난위험 감소 글로벌 플랫폼 회의'에 앞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평가보고서'(GAR·Global Assessment Report)를 공개했다. GAR은 국제적 재난(주로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와 재난손실 그리고 사회·경제적 혼란을 경감시키기 위해 격년으로 발간된다.

보고서는 지난 20년간 연평균 350~500여개의 중간규모 및 대형 재난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2000~2030년 사이 가뭄의 빈도는 30%가 증가하고, 극한기온 현상은 2001~2030년 사이 3배 늘어나면서 생물다양성과 자연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이대로 2030년에 이르면 한해동안 벌어지는 재난의 수는 560번, 하루 단위로 쪼개면 날마다 1.5건의 재난이 벌어지는 셈이다.

UNDRR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이 빈번해지면서 2030년까지 3760만명이 추가로 극심한 빈곤 상태에 빠질 수 있다. 또 지난 10년간 전세계에서 재난에 따른 비용으로 매년 약 1700억달러(약 213조원)가 발생했다.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총장은 "우리가 삶을 영위하고, 건물을 짓고, 투자를 하는 방식이 인류를 자멸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전세계는 재난위협을 더 많이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전세계는 2015년 3월 개최된 제3차 세계재난위험경감총회에서 합의한 '센다이 강령'에 따라 재난의 영향을 받거나 숨지는 희생자의 수를 줄여왔다. 하지만 지난 5년간 기후위기가 점차 확대되면서 재난 역시 규모와 빈도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더 많은 희생자가 생겨나고 있다. 게다가 재난은 불평등을 가중시킨다. 선진국은 매년 국내총생산(GDP)의 0.3%가 재난에 따른 비용으로 지출되는 반면 개발도상국의 경우 1%에 달했다. 

재난복구 노력을 위한 보험설계도 부족해 장기적인 피해도 가중시켰다. 1980년 이래 재난관련 손실의 40%만이 보험을 적용받았고, 이마저도 개발도상국의 경우 10%에 불과했다. 마미 미즈토리 UNDRR 특별대표는 "재해는 예방될 수 있다"면서 "각국이 재난의 위협을 이해하고 경감하기 위해 시간과 자원을 투입한다면 말이다"고 밝혔다.

그는 "의도적으로 리스크를 무시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인류는 아주 효율적으로 자멸을 위한 자금공급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마미 대표는 이어 "중앙정부, 산업개발, 금융서비스 등 주요 부문에서 재난 위협을 받아들이고 대응하는 방식을 시급히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기후위기 방지를 위해 기후적응노력을 촉진하려면 정책입안자들이 국가예산을 편성할 때 기후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반영하고, 리스크 완화에 제도적·금융적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일례로 코스타리카는 1997년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경제활동에 3.5%의 탄소세를 매기기 시작했다. 거둬들인 세금으로는 산림보호기금 조성했다. 이를 통해 재난위협의 주요 원인이었던 산림벌채를 근절했고, 2018년에는 국가 전체 전력의 98%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기에 이르렀다.

마미 대표는 "이번 보고서가 △재난위기 이해 △재난위기 거버넌스 강화 △재난위기 경감 투자 △재난위기 준비태세 강화 등 센다이 강령의 4가지 우선사항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각국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다행스러운 점은 재난위기의 가장 큰 원인제공자는 우리 인류이고, 따라서 인류 전체, 그 가운데 특히 가장 취약한 이들에 대한 위협을 상당부분 경감할 수 있는 힘을 우리 스스로 갖췄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