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국 퍼진 '원숭이두창'...긴 잠복기탓? 의료폐기물 부실관리탓?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6-03 17:16:34
  • -
  • +
  • 인쇄
WHO "긴 잠복기에 여러 지역으로 확산됐을듯"
WOAH "의료폐기물 야외 방치하며 전파된 것"
▲정부는 원숭이두창 발생국가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발열체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으로 알려졌던 '원숭이두창'(원숭이수두:monkey pox)이 최근 유럽 등 비풍토 지역 30여개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병하자, 이를 둘러싼 원인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레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지난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세계 각지에서 원숭이두창이 갑자기 출현한 것은 바이러스가 긴 잠복기 기간에 여러 지역으로 확산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WHO는 현재 전세계 30개국에서 550건 이상 감염사례가 보고됐다고 밝혔다.

로사문드 루이스 WHO 원숭이두창 기술책임자도 "이번 바이러스가 수개월 또는 수년간 발견되지 않은 채 전파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루이스 박사는 "현재 확산 여부는 알 수 없지만 WHO와 모든 회원국은 앞으로의 확산을 막고자 노력 중"이라며 "감염환자 추적 및 격리가 확산을 막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WHO는 대량 예방접종은 권장하지 않았다. 현재 이 바이러스는 주로 특정 커뮤니티, 동성 성관계를 가진 남성 사이에서 퍼지고 있어 해당 커뮤니티의 개인들이 자신을 보호하고 바이러스 확산방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대부분의 원숭이두창 사례가 동성 성관계 후 증상이 나타난 남성들에 의해 보고됐다고 밝히는 한편, 누구나 가까운 신체접촉으로 원숭이두창에 걸릴 수 있음을 강조하며 사람들에게 낙인을 찍지 말 것을 경고했다. 또 사례 식별을 위해 각국에 감시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증상은 대부분 자연치유되지만 일부 경우에는 심각해질 수 있다. 현재 북미와 유럽에서는 원숭이두창으로 인한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마리아 반 케르호브(Maria Van Kerkhove) WHO 코로나19 기술책임자는 "아직 임산부나 어린이 등 취약한 인구에 퍼진 사례가 없어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숭이두창이 확산된 것은 의료폐기물 부실관리 때문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세계동물보건기구(WOAH) 야생동물 분과 윌리엄 카레시 대표는 2일(현지시간) 언론브리핑을 통해 "아프리카 외부 지역에서 원숭이두창이 확산되는 것은 인간의 의료폐기물 관리소홀에 따른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처럼 설치류가 의료폐기물을 물어가며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며 "교외지역 병원에서 의료폐기물을 야외에 방치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1958년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다람쥐와 쥐 등 여러 다른 동물도 걸릴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천연두 증상과 비슷한 원숭이두창 인간감염 사례는 1970년 처음 보고됐고, 이후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이 됐다. 올해 아프리카 5개국에서 원숭이두창으로 70명 이상 사망했다. 

그러나 최근 아프리카 이외 지역인 유럽 특히 영국과 스페인, 포르투갈 등지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미국은 9개주에 걸쳐 최소 15건 이사 보고되고 있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피로 및 림프절 붓기 등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몸에는 감염성 병변이 생긴다. 원숭이두창은 주로 이런 병변과 지속적인 피부접촉을 통해 퍼지고 있다. 병변이 사라지고 새로운 피부층이 형성된 후에는 전염성이 사라진다. 이에 따라 감염되면 딱지가 생길 때까지 타인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