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고려하지 않은 나무심기...환경에 오히려 '역효과'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6-07 14:39:48
  • -
  • +
  • 인쇄
물부족 지역 나무심기는 주변 생태계 고사시켜
생물다양성 지역에 한가지 수종만 심으면 위험


나무심기 운동은 탄소를 포집하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방안으로 여겨졌지만 막무가내로 심을 경우 오히려 환경에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메릴랜드 볼티모어 카운티주립대학의 지리 및 환경시스템부 매튜 페이건(Matthew Fagan) 부교수 연구팀은 위성사진으로 2000~2012년 전세계 열대지방의 나무를 분석한 결과 식재된 나무의 14%는 식물이 서식하기 어려운 건조한 지역에 심어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나무들은 결국 주변 물까지 빨아들여 기존 생태계를 더 위협하고 있다.

연구팀은 아프리카 북부에 위치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초원지대를 예로 들었다. 이곳에서는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해 땅을 개간해 나무를 심고 있다. 페이건 부교수는 "나무는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기에 주변 물들을 모조리 흡수한다"며 "안그래도 물이 부족한 이 지역에서 물이 더 없어져 기존 식물들이 말라 죽게 된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나무들이 생물종이 다양한 지역에 심어지는 것도 문제로 꼽혔다. 페이건은 "12년동안 새로 심어진 나무의 92%는 생물다양성 핵심지대(핫스폿)에 위치했다"며 "그 중 대부분의 나무들이 하나의 종으로만 심어져 생물다양성이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본 첼린지(Bonn Challenge)에서 목표하는 재조림(다시 산림을 조성하는 것) 선언 중 45%가 나무심기로 달성되는 만큼, 나무심기의 영향을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본 챌린지는 2030년까지 350만km² 만큼의 산림을 복원하는 세계적인 목표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120만배다. 

페이건 부교수는 "우리는 나무를 심는 것이 무조건 환경에 도움이 되는 행위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하지만 초원과 사바나같은 곳에 나무를 심는 것은 그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정부에서 나무심기를 무조건적으로 권장하는 경우도 문제가 생긴다. 실제로 칠레에서는 1974~2012년까지 정부가 나무심기 비용을 지원해줬는데 이로 인해 일부 주민들은 더 수익성 높은 나무를 심기 위해 기존의 숲을 파괴하기도 했다. 

페이건 부교수는 "단순히 나무를 심는 행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어디에 심고 그 심은 효과가 다른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으며 탄소흡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정밀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올바른 장소에 있는 나무가 환경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라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6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 지속가능성(Natural Sustainability)에 실렸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