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우주 국가' 반열 올랐다...국산 '누리호' 발사 성공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21 17:39:00
  • -
  • +
  • 인쇄
21일 오후 4시 2차 발사…지상과 교신 성공
자국 기술로 위성 발사한 세계 7번째 국가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장면 (사진=연합뉴스)


국산 기술로 개발된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두번째 시도만에 우주로 날아오르는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1일 오후 4시 누리호를 발사한지 1시간 10분만에 지상과 교신에 성공하면서 궤도진입에 성공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전남 나로우주센터 발사 현장에서 "누리호 발사 및 위성 궤도 안착까지 모두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자력으로 실용급 위성을 우주로 쏘아올리는 능력을 갖춘 7번째 국가가 됐다.

이날 누리호 발사는 처음부터 순조롭게 진행됐다. 발사 직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성능검증위성 분리, 위성 모사체 분리 등 모든 단계에서 성공했다.

관건은 위성체의 목표 속도인 초속 7.5km에 도달하느냐 여부였다. 지난해 10월 1차 발사에서도 위성체를 궤도에 올리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목표속도 도달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두번째 발사에서는 위성체 목표 속도 도달까지 성공했다.

우주로 날아간 누리호는 남극 세종기지 안테나와 교신하는데도 성공했다. 위성의 위치도 확인됐다. 22일 오전 3시쯤부터는 대전 항우연 지상국과의 양방향 교신이 가능해진다. 항우연은 교신을 통해 위성의 상태를 세부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누리호' 발사가 성공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1차 시도의 아쉬운 실패와 이를 토대로 한 연구진들의 보완과정이 진행됐다. 2차 발사는 당초 지난 15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강풍이 부는 바람에 발사일정이 16일로 미뤄졌다. 하지만 16일에는 센서 이상이 발견돼 발사 일정이 다시 연기됐다.

누리호는 총 길이 47.2m, 중량 200톤(t) 규모다. 2010년 3월부터 개발을 시작했고, 역할은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올리는 것이었다. 개발기간은 무려 12년 3개월이 걸렸고, 이 과정에 투입된 예산은 약 1조9572억원에 달했다.

우주 발사체 기술은 미사일 기술 통제체제(MTCR) 등 국제규범에 따라 국가간 기술이전이 엄격히 금지된 분야다.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기술과 대동소이해 군사적 목적으로 전용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주발사체 기술은 자력으로 개발하는 것 외에는 보유할 방법이 없다.

이에 따라 이번 발사성공의 의미는 남다르다.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독자적인 우주운송 능력을 확보하게 됐고, 자주적인 국가 우주 개발 역량을 온전히 갖추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는 2023년 전반기 중 누리호 3차를 발사할 예정이다. 또 2027년까지 총 4번을 더 발사할 계획이다. 누리호 발사로 구축한 기술과 경험을 더욱 발전시켜 우주강국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화학물질 배출량 6.4% 감소...그러나 발암성물질은 2.4% 증가

지난 2022년 국내 화학물질 배출량은 6만여톤(t)으로, 전년에 비해 6.4% 감소했지만 발암성 물질 배출량은 오히려 늘었다.환경부는 2022년도 화학물질 배출

지역상점 디지털 전환 돕는다...카카오 '단골거리' 사업추진

카카오가 지역에 있는 상점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단골거리' 사업을 진행한다.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조업중인 어구 IoT로 실시간 모니터링..."유실·폐어구 관리 강화"

조업중인 어구를 실시간 파악해 해양사고를 줄이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시범사업이 추진된다.16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정보

SK C&C, 화성시 관내 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한다

SK C&C가 화성시 관내 수출기업 21곳을 대상으로 디지털 ESG 종합서비스 플랫폼 '클릭(Click) ESG'를 활용해 ESG 경영 촉진에 나선다. SK C&C는 화성상공회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이용자 4%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동행카드가 실제로 교통분야 탄소절감으로 이어지

韓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데..."생산감축 적극 나서야"

국제사회가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려면 플라스틱 제품의 폐기가 아닌 생산 단계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 우리 정부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